인카 금융서비스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증거금 등?!

목차

    2022. 1. 25. 17:44

    인카 금융서비스는 2007년10월 '인카인슈'라는 이름으로 설립된 회사이다. 14년 7월1일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하였다.

    주요 사업은 GA(독립보험대리점)로 보험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다. 과거에는 보험사 소속 재무설계사(FP)가 보험 상품을 판매했는데, 최근에는 상품을 설계하는 회사와 판매하는 회사를 분리하고 있다. 이를 '재판분리'라고도 부른다.

    처음에는 자동차 보험으로 시작하였지만, 지금은 손보/생보 30여개사의 보험 상품을 다룬다고 한다. 영업이익은 보험사에서 받는 수입 수수료와 설계사에게 지급하는 지급수수료의 차액에서 주로 나온다.

     

     

    인카금융서비스 공모주 청약



    보험 판매에서 GA가 차지하는 비중은 높다. 전체 설계사의 50%이상이 GA소속이다. 앞으로도 GA가 보험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설계사 뿐만 아니라 홈쇼핑, 온라인 및 법인채널 등 다양한 채널로 보험사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자회사 에인에서는 '청신호'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 설계사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청신호 사이트 예시



    보험은 사양사업으로 알고 있지만, 매출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0년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코로나의 영향이 클 듯 하다.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보험사의 20년 실적도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인카금융서비스 재무정보

     

     

    1. 공모주 청약일정은?!

    공모주 청약일정은 아래와 같다. 희망공모가는 23~27천원이다. 확정공모가는 수요예측을 통해서 정해진다.

     

    - 수요예측일: 22.1.24 ~ 25
    - 공모청약일: 22.2.07 ~ 08
    - 배정공고일: 22.2.10
    - 상장일: 22.2.16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있어야 청약을 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 주식계좌 개설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한국투자증권 주식매매수수료, 계좌개설방법과 이벤트 알아보기! )


    공모주의 증거금률은 50%이다. 하고자 하는 금액의 50%만 있으면 청약을 진행할 수 있다.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공모주 청약 방법과 투자 수익률은? 할만한가? )

     


    인카 금융서비스는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을 한다. 다만 최근의 주가 하락으로 현재 주가가 공모가에 미치지 못한다. 보험업이 사양산업이기도 해서 흥행이 잘 될지 미지수다.

     

    인카금융서비스는 현재 코넥스 시장에 상장돼 있다.

     

     

    2. 희망공모가 산정 근거는?

    희망공모가는 보통 유사기업의 평균 가치를 구한 후에 이를 해당 기업과 비교하여 가격을 역산한다. 인카금융서비스도 동일한 방법으로 희망 공모가를 산정했다. 유사 기업은 에이플러스에셋어드바이저로 정했다. 보통 3~4개를 유사기업으로 선정하는데 독특하게 1개만 유사기업을 선정되었다.

     

    인카 금융서비스 유사기업

     

    위 기업의 PER은 12.33이다. PER은 순이익과 주가를 비교하는 지표이다. 이 지표에 인카금융서비스의 순이익을 적용해서 주가를 계산했다.

     

    인카금융서비스 평가가치

     

    주당 평가가액은 37,534원이 나왔다. 여기에 할인율 38.7% ~ 28.1%를 적용하면, 희망공모가 밴드 23,000 ~ 27,000원이 나온다.

     

     

    오늘은 이렇게 인카 금융서비스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증거금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보험판매 법인으로 최근에 재무정보는 좋다. 다만, 코로나 특수가 있어 이에 대한 감안이 필요하다. 그리고 보험업 자체가 사양산업이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최근에 주식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아 탄력을 받기 쉽지 않아 보인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진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