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상장 전 알아야 할 것! 시초가, 상장시간, 매도방법 등

2022. 1. 26. 17:56

공모주 청약을 하고 나면, 경쟁률에 따라 주식을 배정 받는다. 보통 배정 후 일주일이 지나면, 주식시장에 상장된다. 공모주 청약은 보통 장기투자보다는 상장 후 적절한 시점에 이익을 보고 빠져나오려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공모주 상장 전에 알아야 할 것 - 시초가, 상장시간, 매도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모주 상장 전 알아야 할 것

 

 

공모주 상장일은?!

앞에서도 다루었지만, 보통 주식 배정후 일주일이 지나면 상장된다. 주식배정이 끝나면, 공모주 일정에 상장일도 같이 공개가 된다.

 

공모주 상장 주식 확인 방법은?!

당일에 주식 보유잔고를 확인하면, 청약 받은 주식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때부터는 다른 주식을 거래하듯이 주문을 하면 된다.

 

 

보유잔고에서 주식을 확인할 수 있다

 

 

공모주 상장일 주문 가능 시간은?!

오전 8시부터 9시까지는 '지정가'로 주문이 가능하다. 정규장이 시작되는 오전 9시부터는 시장가와 지정가 모두 주문이 가능하다.

오전 8시에서 8시30분까지 주문한 내역은 8시30분에 접수가 진행된다. 종목가격은 8시40분부터 확인할 수 있다.

9시 이전 주문시간은 증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공모주 상장 시초가는 어디까지?!

정규장이 시작하기 전까지는 공모가의 90~200%까지 주문을 할 수 있다. LG에너지 솔루션은 공모가가 30만원이라, 27만원에서 60만원까지 주문할 수 있다.


여기서 장이 시작되면 시초가(정규장 시작시 확정된 가격)의 상・하한가까지 변동이 가능하다. 엘지 에너지 솔루션 시초가가 60만원에 형성됐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상장일 주가변동은 42~78만원 안에서 이루어진다.
(상・하한가는 시초가의 -30% ~ +30% 범위이다.)

 

그래서 상장일에 따상을 하는 경우, LG에너지 솔루션은 최대 78만원까지 오를 수 있다.

 

 

9시에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가 중요하다

 

 

공모주 당일 팔면 수익률이 어떻게 될까?

이건 케이스마다 다르기 때문에, 뭐라고 한 마디로 애기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필자는 공모주 청약을 하고, 당일 시초가에 매도하면 수익률이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해보았다. 결과는 나쁘지 않다. 하지만, 주식을 계속 보유하는 것이 더 높은 수익률은 안겨주는 경우도 있다.
( 참조: 공모주 청약 방법과 투자 수익률은? 할만한가? )



오늘은 공모주 상장 전 알아야 할 것! 시초가, 상장시간, 매도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주식을 받았다는 것은 기쁜 일이다. 하지만 좋은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눈치(?) 싸움이 필요할 듯 하다.

댓글()
  1. Favicon of https://gamsangbox.tistory.com BlogIcon 영이 혁이 아빠 2022.01.26 18: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감사합니다

  2. Favicon of https://ssamgy2.tistory.com BlogIcon 애플 제품의 활용법을 공부하고 활용하는 블로그입니다. 2022.01.26 19: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일 엔솔 매도에 참고할게요 잘보고 갑니다^^

  3. Favicon of https://parkjabonga97.tistory.com BlogIcon 체리세상 2022.01.27 10: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LG에너지솔루션 상장에 꼭 필요한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