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증권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과 수수료는?!

목차

    2022. 2. 8. 23:04

    KB증권-모바일앱-로고
    KB증권

    KB증권이 상장 주관사에 포함돼 있다면, 해당 주식계좌로 공모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KB증권이 상장 주관사인 경우는 많지 않지만 경쟁률은 낮을 수 있는데요. 다른 증권사에 비해 고객 점유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하는 방법과 청약 프로세스, KB증권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1. 공모주 청약 일정 알아보기

    기업공개를 하기 위해서는 금감원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 증권신고서는 DART의 [공모게시판]-[지분증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공모주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공모주 일정 확인 방법은 이전에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공모주 청약 방법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면, 해당 공모주 청약건의 상장 주관사가 어디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증권사의 주식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청약에 필요한 증거금을 모아야 하는데요. 공모주를 청약할 때 처음부터 공모금액 전부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증거금에 해당하는 금액만 입금하면 되는데요. 이후 경쟁률에 따라 배정될 주식수가 정해지면, 최종 얼마를 더 납부해야 하는지 정해집니다. 공모주 청약 방법은 이전에 다룬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KB증권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KB증권 공모주 청약은 HTS나 MTS에서 할 수 있습니다. 지점에 방문해도 되지만 수수료도 비싸고 불편합니다. 청약수수료는 HTS와 MTS기준 1,500원입니다. 우대등급인 MVP,로얄,골드,프리미엄의 경우에는 무료입니다. 몇 주를 하던 공무주 청약을 한 번 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참고로 지점 방문은 수수료가 4,000원입니다.

     

    공모주 청약은 보통 이틀간 진행하며, 청약 시간은 10시부터 16시까지입니다. 청약시간은 중요하니 신청 전에 꼭 한 번 확인하기 바랍니다. 시간이 지나면 청약할 수 없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위해 [(오픈)뱅킹 대출/공모주]-[공모주/실권주] -[공모주/실권주 청약] 메뉴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공모주 청약이 가능한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모주-청약신청-화면
    공모주-청약

     

    청약 신청 버튼을 누르면 몇 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률은 보통 50%이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돈보다 2배 많은 수량을 청약할 수 있습니다.

     

     

    청약신청-화면
    청약-수량-선택

     

    위의 화면에서 증거금표 버튼을 누르면 수량에 따른 청약증거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수량-선택
    청약수량-선택

     

    '우대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등급에 따른 우대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대조건은 청약한도를 늘려주는 것인데, 어치피 한도만큼 청약할 돈이 없네요.

     

    청약-우대조건-확인
    공모주-우대조건-확인

     

    수량을 선택하고 다음 화면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환불금 은행이체와 배정주식 입고계좌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지정하지 않으면 청약 신청한 계좌로 입급되고 배정주식도 입고됩니다. 환불금 은행이체 같은 경우 신청해 본 적도 있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잘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웬만하면 그냥 미신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청약신청-결과-화면
    청약신청

     

    투자설명서는 확인해도 되지만, 사실 크게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확인하지 않고 바로 청약 신청을 진행했습니다.. 관심 있으면 투자 설명서를 한 번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투자설명서-확인
    투자설명서-확인

     

    여기까지 하면 청약신청이 완료됩니다. 청약신청이 완료됐다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에는 아래와 같이 공모주/실권주 청약화면에서 청약신청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완료한 이후에는 경쟁률에 따라 주식수가 배정됩니다. 보통 2~3일 후에 결정되고, 남는 금액은 환불되는데요. 이후 상장일에 주식계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장하는 날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KB증권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과 수수료를 알아보았습니다. 한 번 해보면 방법은 어렵지 않으나, 처음 할 때는 생소합니다. 어떤 종목을 청약하고, 상장한 이후에 얼마나 잘 파느냐가 관건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