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재무제표 엑셀 다운로드 받는 방법은?!

목차

    2022. 2. 12. 11:21

    재무제표는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개돼 있습니다. 하지만 분석을 하기에 용이한 포맷은 아니지요. 엑셀에 잘 정리되어 있다면 원하는 지표를 뽑고 서로 비교하기에 좋을 것입니다. 재무제표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파이썬 이용하기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DART에서 제공하는 API를 이용하거나 주식 관련 사이트 정보를 웹크롤링할 수 있습니다. 수집한 정보는 입맛에 맞게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엑셀 양식으로 만들어 저장도 가능하지요. 하지만 파이썬을 잘 다루지 못한다면 접근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파이썬 기업 재무제표 데이터, 쉽게 수집하는 방법은?

    파이썬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파일을 다운 받을 수도 있고, 웹크롤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API로 제공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데이터 레이아

    tariat.tistory.com

     

     

    파이썬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하면 다양한 데이터 분석, 시각화 도구를 이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파이썬을 예시로 들었지만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파이썬이 소스도 많고 배우기 쉽습니다.

     

     

     

    2. 딥서치 이용하기

    딥서치는 기업정보를 모아서 가공하여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재무제표 뿐만 아니라 뉴스, 주주, 배당, 인물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업 재무제표 자료도 엑셀로 제공합니다. 기업 이름을 검색하고 [재무]탭으로 이동합니다. 재무정보에 아래와 같이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딥서치-재무제표-화면
    재무제표-엑셀-다운로드



    엑셀은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으로 제공됩니다.

     

    딥서치-재무제표-엑셀-다운로드한-내용
    삼성전자-재무제표-엑셀-다운로드

     

     

    코스피, 코스닥 뿐만 아니라 비상장기업의 재무정보도 제공합니다. 전체 재무제표가 필요하다면 상기 메뉴의 중간쯤 보면 전체 재무제표 다운로드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재무제표 정보를 엑셀로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유료 플랜에 가입해야 합니다. 혹은 1달간 무료 사용이 가능한 우선 사용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무료로 회원가입이 가능하지만 엑셀 다운로드는 제공하지 않네요.

     

    딥서치-가격플랜
    딥서치-가격플랜

     


    딥서치에는 그 외에도 주식투자에 용이한 정보를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기업을 발굴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재무제표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방법은 2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파이썬은 아예 모른다면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자동화하고 원하는 지표를 뽑는데는 굉장히 유용합니다. 이에 대해 부담이 있다며 딥서치와 같은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굉장히 쉽게 원하는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기업정보 조회 무료 사이트 BEST5 및 이용하는 방법은?!

    주식투자, 취업, 이직 등을 고민할 때 우리는 기업 정보를 필요로 합니다. 한땀한땀 일일이 찾아가는 방법도 있지만, 이런 정보를 가공하고 보기 좋게 만들어 놓은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고 편리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