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하락 투자 방법,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 ETF 알아보기!

2022. 2. 20. 23:38

유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 수요도 증가하고 지정학적 리스크도 발생하면서,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다. 하지만 언제가는 상승세가 멈추고 하락할 수 있다. 경기가 침체되고 리스크도 해소되면, 그에 따라 가격이 하락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방향으로 일반인이 투자할 수 있는 수단은 많지 않다. 하지만 인버스 ETF를 이용하면 가격이 하락할 때 돈을 벌 수 있다. 오늘은 유가하락 투자 방법,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 ETF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인버스 원유 ETF

 

 

1.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 ETF 내용은?

이 상품은 S&P GSCI Crude Oil Index ER 지수의 -1배 추적을 목표로 한다. WTI 원유 선물 가격이 하락할 때, 일간 하락율만큼 수익 발생을 추구한다. 따라서 기초지수 누적수익률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자로 서부텍사스중질유를 말한다. 미국 텍사스주 서비지역에서 생산된다.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 ETF의 티커는 271050이다.

 

1. 시가총액: 210억원
2. 보수: 0.35%
3. 상장일: 2017-06-13
4. 기초지수: S&P GSCI CrudeOil IDX ExcessReturn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 ETF의 최근 가격 추이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WTI 원유선물 인버스 ETF

 

 

최근의 원유선물 가격상승에 따라 ETF의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 방향은 맞으나 WTI원유 가격과는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졌다.

 

2. WIT원유가격과 비교해 보기

상장일인 2017년6월13일이 가격을 각각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봤다.

 

WTI원유가격과 인버스ETF가격비교

 

 

확실히 방향이 반대인 것은 눈에 띈다. 하지만 자세히 보면 인버스ETF의 변동이 훨씬 적다. 일간 수익률 추종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변동이 더 적어지는 것이 아닌가 싶다. 최초 가격을 100으로 놨을 때, 2022년 2월 20일 기준 WTI숫자는 205.8이다. 하지만 인버스ETF의 숫자는 30.07이다. 변동은 적지만 최근에 계속해서 하락세를 겪으면서 가격은 많이 하락했다.

 

변동폭은 더 적지만 해당 ETF를 이용하면 원유가격이 하락할 때 수익을 볼 수 있기는 하다.

 

 

오늘은 이렇게 유가하락 투자 방법, KODEX WTI원유선물인버스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반인이 하락에 베팅하기에는 ETF에도 좋은 대안이 될 듯 하다. 선물, 옵션을 투자하기에는 방법이나 리스크가 접근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유가하락을 예상하고 있다면 해당 상품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