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주식 사는 법과 대안 투자하는 방법은?!

목차

    2022. 2. 27. 10:38

    러시아-국기
    러시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러시아 주가지수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하루에 3~40% 주가가 빠진 적도 있는데요. 미국과 전면전에 대한 가능성이 하락하면서, 조금씩 주가도 회복하고 있는 듯 합니다. 위기 뒤에 기회가 온다고 할까요. 러시아 주가지수가 많이 빠지니 투자에 관심이 가게 됩니다. 러시아 주식 사는 법과 대안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러시아 주식 사는 방법은?!

    러시아 주식은 거래가 쉽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투자하는 국가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가 있는지 찾아 보았습니다.

     

    대신증권은 미국, 중국/홍콩, 일본 외에 베트남, 싱가포르, 호주, 영국, 독일, 프랑스, 스위스,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네델란드, 핀란드, 이탈리아, 캐나다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러시아 주식은 살 수가 없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은 미국, 중국/홍콩, 일본 외에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독일, 영국, 프랑스, 스위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네델란드, 아일랜드, 덴마크, 핀란드, 노르위에, 스웨덴, 그리스, 이탈리아, 포르투칼, 스페인, 호주, 뉴질랜드,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대만, 태국, 필리핀, 캐나다 주식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굉장히 많은 국가에 투자가 가능하지만 러시아 주식은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아쉽지만 국내에서 러시아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럼 그에 따른 대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 해외시장에 상장된 러시아 주식 투자

    국내에도 라인이나 넥슨, 쿠팡처럼 해외시장에 상장된 주식이 있습니다. 러시아에도 미국 시장인 나스닥에 상장된 주식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얀덱스(YNDX)와 오존(OZON)이 있습니다. 얀덱스는 러시아의 구글로 알려져 있으면, 러시아 검색시장 점유율이 50%가 넘는다고 합니다.

     

    UNDX-주식차트
    러시아주식-UNDX-주가

     


    오존은 20년 11월 상장했으면 전자상거래 기업입니다.

     

    OZON-주가차트
    러시아주식-OZON-주가

     

    두 기업 모두 최근의 주가 하락이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러시아 주식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쉽지 않고, 직접 투자하는 것은 불안합니다. 그렇다면 대안 투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대안 투자 방법

    직접투자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안은 간접투자하는 것입니다. 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것인데 그에 따른 상품은 많습니다. 필자는 펀드보다는 ETF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러시아ETF는 해외주식 시장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방법과 국내주식 시장에 상장된 ETF에 투자하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해외주식 시장에 상장된 ETF는 RSX가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도 러시아 ETF가 있기 때문에, 굳이 해외시장까지 갈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국내에는 'KINDEX 러시아 MSCI ETF'가 있다.

     

    러시아 주가지수인 RTS를 추종하는 상품으로 가격의 움직임을 비교해봤는데 거의 비슷합니다. 2019년 11월 5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변동을 비교한 것입니다.

    러시아-주가지수-ETF-가격-비교
    러시아-주가지수-ETF가격-비교

     

    최근의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 눈에 띕니다. 코로나 때보다 더 많이 빠졌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러시아 주식 사는 법과 대안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글로벌 패권 경쟁이 앞으로는 더 심화된다고 합니다. 개별 종목 뿐만 아니라 국가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도 재미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