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럽 ETF, 어떤 종목이 있을까?

목차

    2022. 3. 5. 15:23

    산-마을
    유럽

    유럽 주가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하락하는 종목을 보유하는 것은 위험할 가능성이 높지만, 그래도 관심이 갑니다. 유럽 ETF는 개별 국가 ETF와 여러 국가를 묶은 ETF, 크게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개별 국가보다 유럽 국가들에 투자할 수 있는 ETF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대표 유럽 ETF 알아보기

    유럽 ETF는 상품명에 '유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로는 유럽 연합의 화폐인데요. 이와 같은 ETF는 유로존 국가에 상장된 주식을 투자 대상으로 합니다. 참고로 유로존에는 오스트리아, 벨기에, 키프로스,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포르투갈, 슬로바키아, 슬로베이나, 스페인의 19개 국가가 속해 있습니다.

     

     

    1) TIGER 유로스탁스50 (합성 H)

    - 종목코드: 195930
    - 시가총액: 783억
    - 종목내용: 유로존 12개국에 상장된 주식 중 시가총액 상위 50 종목에 투자하는 ETF
    - 기초지수: EURO STOXX 50 지수(Price Return)
    - 총보수: 0.24%
    - 현재가: 12,530원 (22년3월4일 기준)

     

    TIGER-유로스탁스50-주가차트
    TIGER 유로스탁스 50 주가 그래프

     

    2) TIGER 유로스탁스 배당30

    - 종목코드: 245350
    - 시가총액: 140억
    - 종목내용: 배당성향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유로지역 배당주에 분산 투자
    - 기초지수: Euro Stoxx Select Dividend 30 Index
    - 총보수: 0.35%
    - 현재가: 11,325원 (22년 3월4일 기준)

     

    유로스탁스-배당30-주가차트
    TIGER 유로스탁스 배당30 주가 그래프

     

    위 상품은 배당주에 투자하기 때문에 분배금도 살펴보았습니다. 2020년 400원, 2021년 480원으로 배당수익률도 괜찮은 편입니다. 21년을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약 4% 정도 됩니다.

     

    3) KBSTAR 유로스탁스50(H)

    - 종목코드: 379790
    - 시가총액: 63억 원
    - 종목내용: 유로존 8개국(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 독일 , 아일랜드 ,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페인 )에 상장된 대표 우량 기업 상위 50 개에 투자
    - 기초지수: Euro Stoxx50
    - 총보수: 0.021%
    - 현재가: 9,400원 (22년 3월 4일 기준)

     

    KBSTAR-유로스탁스-50-주가차트
    KB유로스탁스50(H)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방향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유럽의 대표지수인 Euro Stoxx 50을 추종하는 상품에 투자, 다른 하나는 배당수익을 목적으로 관련 ETF 투자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Euro 50을 추종하는 ETF는 2개가 있는데, 수수료율 차이가 꽤 납니다. 물론 수수료가 상품 선택의 절대적이 기준은 아닙니다. 괴리율 등도 확인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큰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

     

     

    2. 유럽 ETF 가격 흐름 비교하기

    위 ETF의 가격 변동을 비교해봤습니다. 2019년 1월 2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움직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최신 기준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가-라인-차트
    유럽-ETF-가격-비교

     

    KBSTAR 유로스탁스 ETF 상품이 생긴 지 얼마 안 돼 비교하기가 좀 어려웠습니다. 코로나 이후에 가격이 계속 상승하다가 최근에 많이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 중의 일부는 코로나 시기의 주가 수준까지 하락한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많이 빠지지 않은 감도 있지 않나 싶네요.

    주가는 배당주 ETF보다는 유로50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더 많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주식 정보 제공, 필수 사이트 베스트5 알아보기

    주식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중요합니다. 남들은 모르는 고급정보를 손에 넣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일반인에게 그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죠. 그렇다고 뉴스만 보는 것으로는 투자를

    tariat.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국내 유럽 ETF, 어떤 종목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가가 계속 하락하는 추세라 어디가 바닥인지는 알 수 없지만, 최근에 단기 하락이 심하긴 합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마무리되면 어떤 움직임을 보여줄지 궁금해집니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