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추천, KT&G 17~21년 배당금액과 배당률은?!

목차

    2022. 3. 10. 07:17

    케이티앤지는 필수 소비재 기업으로 담배와 인삼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양립할 수 없는 2개의 사업을 가지고 있지만, 둘 다 안정적으로 현금을 창출되는 구조이다. 그래서 배당수익률도 높은 배당주 중의 하나이다.

    필자는 두 제품 모두 선호하지는 않기 때문에 항상 관심 밖이었다. 하지만 배당수익률이 높은 기업이기에 한 번 알아보았다.

    오늘은 KT&G 17~21년 배당액과 배당수익률, 기업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케이티앤지



    KT&G의 기업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한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가공하여 알기 쉽게 제공해주는 플랫폼이다. 딥서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주식 정보 제공, 필수 사이트 베스트5 알아보기 )

     

    1. 기업 개요

    딥서치에서는 기업의 정보를 아이콘으로 요약해서 보여주는 서비스가 있다. 주가는 단기상승에 뉴스도 긍정적이다. 다만 성장성은 크게 높지 않게 평가했다. 최근에 금리인상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주가가 하락한 기업이 많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잘 방어하고 있는 듯 하다.

     

    케이티앤지 트렌드 아이콘

     

     

    재무정보도 딥서치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계속상승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다만 2022년도 예상치는 전보다 낮다.

     

    케이티앤지 재무정보

     

     

    케이티앤지는 담배와 홍삼의 면세점 판매가 부족하지만, 궐련형 전자담배 및 기기판매 호조, 부동산 매출 증가 등으로 매출이 성장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하락했다고 한다. 최근에는 국내 궐련형 전자담배 시장에서 한국필립모리스를 제치고 5년 만에 국내 선두자리에 올랐다고 한다. 기능을 추가해 기기를 다양화하고 전용스틱 라인업을 강화한 것이 성장이 주요 요인이라고 한다.

     

     

    궐련형 전자담배

     

     

    딥서치에서는 시장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PER 8.66, PBR 1.23으로 투자지표도 높지 않다. 12월말에 주가가 크게 하락했는데, 이는 배당락이다.

     

     

    케이티앤지 시장정보

     

     

    2. 배당금과 배당수익률은?!

    케이티앤지의 최근 배당내역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케이티앤지 배당내역

    2017년: 배당금 4000원, 현금배당성향 41.7%
    2018년: 배당금 4000원, 시가배당률 3.9%, 현금배당성향 55.7%
    2019년: 배당금 4400원, 시가배당률 4.7%, 현금배당성향 53.8%
    2020년: 배당금 4800원, 시가배당률 5.8%, 현금배당성향 50.8%
    2021년: 배당금 4800원, 시가배당률 5.7%

     

     

    케이티앤지의 배당금과 주가를 비교해 보았다. 2017년 12월 28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살펴보았다. 파란색이 주가, 붉은색은 배당금이다. 배당금은 매년 상승했지만, 주가는 코로나 이후에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이다.

     

     

    케이티앤지 주가와 배당금 비교

     

     

    3. 배당주 투자를 한다면 ISA계좌로?!

    배당주 투자를 고려한다면 ISA계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배당금에 발생하는 세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ISA 계좌 혜택과 개설하는 방법은?! )

     

     

    오늘은 이렇게 케이티앤지 17~21년 배당금액과 배당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배당수익률은 높으나 미래 성장성은 낮은 주식이다. 최근의 주가 흐름도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에 대해서는 충분히 고려해보고 결정해야 할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