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 주관사 등?!

목차

    2022. 3. 27. 10:05

    포파이포는 영상 컨텐츠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초고화질, 뉴미디어 콘텐츠 등을 제작하고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제작역량과 화질 개선 데이터를 바탕으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솔루션 ("PIXELL")을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다.

    플랫폼 KEYCUT STOCK으로 20년 9월에 런칭하였다. 초고화질 동영상을 구매할 수 있는데, 가격은 생각보다 비싸다.

     

    keycut stock, 여러가지 영상을 다운 받을 수 있다

     

    가격은 꽤 비싼 듯 하다

     

     

    메츨의 90%이상은 콘텐츠 제작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회사의 주요 시장은 고화질 콘텐츠 시장, VFX 시장, 스톡 영상 시장이다. 이 중 주요 매출원은 VFX시장이다. VFX는 Visual Effects의 약자로 포바이포는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영화/드라마 후반제작을 하고 있다.

     

     

    포바이포, 주요 제품 및 서비스 현황

     


    21년에는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 전통문화를 주제로 한 대형 미디월 실감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다.

     

     

    영상 컨텐츠 관련 사업을 하는 것은 매력적이다. 하지만 기술 경쟁력이 얼마나 있는지는 가늠하기 어려운 것 같다. 화질 개선 솔루션이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글로벌 탑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얼마만큼의 경쟁력이 있을지는 의문이다.

    21년 11월에는 JYP가 포바이포와 협업하며 50억 투자를 진행했다. PIXELL을 이용해 소속 아티스트의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고, 비대면 콘서트 영상도 고화질화 하겠다고 한다.

     

     

    공모주 청약 일정은?!

    공모주 청약은 22년4월19일 ~ 20일까지이다. 희망 공모가는 11,000~14,400원이다. 4월14일~15일이 수요예측기간으로 이후에 공모가가 확정될 예정이다.

     

    - 수요예측일: 22.4.14 ~ 15
    - 공모청약일: 22.4.19 ~ 20
    - 배정공고일: 22.4.22
    - 상장일: 22.4.28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 증권이다.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미래에셋 증권계좌가 있어야 한다.
    ( 참조: 미래에셋 증권 주식매매수수료, 계좌개설방법과 이벤트 알아보기! )

     

    공모주 청약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Recommendation 포스팅

     

     

    2. 희망 공모가 산정 근거는?!

    희망 공모가는 이 기업과 유사 기업과 비교를 통해 산정된다. 보틍은 PER로 많이 하는데 포바이포는 PSR과 PER 평균으로 희망공모가를 산정했다. 뒤에서보면 알겠지만 PSR을 이용함으로써 희망공모가가 상승했다.

     

    유사 기업의 평균 PSR과 PER을 산출하기 위해서 각각 유사기업을 선정했다. 평균 PSR을 산출하기 위해 유사기업으로 선정된 회사는 자이언트스텝, 코퍼스코리아, 애니플러스, 삼화네트웍스, 팬엔터테인먼트, 초록뱀미디어, 에이스토리, 덱스터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 9개이다. 위 기업으로 산출된 평균 PSR은 12.4이다.

     

    유사기업 평균 PSR

     

    여기에 포바이포 21년 매출액을 적용해서 PSR을 통한 가치는 24,991원이 나왔다.

     

     

    PER을 구하기 위해 유사 기업으로 선정된 회사는 코퍼스코리아, 애니플러스, 팬엔터테인먼트, 에이스토리 , SHUTTERSTOCK 5개 이다. 특이하게 해외기업이 추가돼 있는데, 그 이유는 아래 표를 보면 알 수 있겠다.

     

    포바이포 유사기업 선정결과

     

    위 기업의 평균 PER은 26.9이다. 여기에 포바이포의 당기 순이익 3,764백만원을 적용해서, PER을 이용한 평가가치는 9,194원이 나왔다.

     

    위에서 구한 PSR평가가치와 PER 평가 가치의 평균인 17,092원에 할인율 18.5~36.0%를 적용희망공모가 11,000~14,000원이 나왔다.

     

    포바이포 희망공모가 산출

     

     

    공모가는 가격이기 때문에, 얼마에 책정됐는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계산 방법을 통해 고평가, 저평가를 논하는 것은 어려운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R을 이용한 점과 해외기업이 포함된 점 등 아쉬운 면은 있다.

     

     

    3. 유사기업 알아보기

    필자는 포바이포의 입장에서 상장 시기가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작년에 메타버스 등이 화두가 되면서, 관련 주식들의 주가가 많이 상승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그 때보다는 조금 덜한 면이 있다. 필자가 포스팅한 기업 중에도 포바이포와 유사한 기업이 있어 아래 링크를 달아둔다.
    ( 참조: 위지윅 스튜디오 - 기업개요, 가격추이, 기업가치 )

     

    또한 비상장 회사이지만 디스트릭트 홀딩스도 실감컨텐츠를 제작하는 비슷한 분야에 있는 듯 하다.
    ( 참조: 디스트릭트 홀딩스 주가 및 주식 사는 법 알아보기! )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오늘은 이렇게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일정-상장일, 주관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업 영역은 메리트가 있어 보이지만, 최근 주식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다는 점과 경쟁 기업이 많은 것은 아쉽다. 청약결과 어떤 실적을 거둘지 궁금한 회사 중 하나이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