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스토어 공모주 청약-주관사와 청약일정, 상장일 알아보기

목차

    2022. 4. 7. 12:20

    원스토어는 SK텔레콤에서 2009년 9월 출시한 T스토어로 시작됐다. 16년3월 SK플래닛으로부터 'T스토어'를 인적분할하여 원스토어가 설립됐다.

    원스토어는 모바일 앱마켓 플랫폼으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유사하다. 게임,앱 및 실물상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원스토리를 통해 웹소설, 웹툰 등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 수익모델은 원스토어에서 발생하는 결제금액의 수수료이다. 원스토어는 구글이나 애플의 30%보다 낮은 20%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다.

     

     

    원스토어

     

     

    원스토어 주요 매출은 통신판매중개업, 통신판매업, 운영대행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에서 게임이 전체 매출의 50%이상으로 가장 높다. 20년 하반기부터는 '게임 전문 Platform'으로 성장하기 위해 해당 분야의 매출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 전략을 수정했다고 한다.

     

     

    원스토어 매출액

     

     

    원스토어는 아직 적자 상태인 기업이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원스토어 손익계산서

     

     

    가장 큰 비용은 지급수수료와 판매촉진비이다. 지급수수료는 금융수수료 등으로 매출이 증가하면, 같이 증가하게 된다. 하지만 계약 구조 개선을 통해, 영업수익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19년 49.8%에서 20년 38.5%로 감소했다고 한다.

     

     

    원스토어 영업비용

     

     

    플랫폼 사업을 하는 것은 긍정적이나,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생긴다. 구글과 애플이라는 강력한 경쟁상대가 있고, 회사의 특성상 글로벌로 성장하는 것이 쉽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글로벌 진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로크 미디어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로크 미디어는 장르소설 전문 출판사이다. 1200종 이상의 콘텐츠 판권과 700명 이상의 계약작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해외진출을 한 기업이라고 한다.

     

     

    1. 공모주 청약일정은?!

    공모주 청약일정은 22.05.02일부터 3일까지이다. 희망공모가는 34,300 ~ 41,700원이다. 최종공모가는 수요 예측 이후에 정해진다.

     

    - 수요예측일: 22.4.25 ~ 4.26
    - 공모청약일: 22.5.2 ~ 5. 3
    - 배정공고일: 22.5.6
    - 상장일: 미정

     

     

    주관사는 NH투자증권,KB증권,SK증권,대신증권,하나금융투자 5곳이다. 공모주 청약을 하려면 5개 증권사 중에서 한 곳에는 주식계좌가 있어야 한다. 배정 물량은 NH투자증권과 KB증권이 가장 많다. 하지만 하나금융투자 주식계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경쟁율이 어떻게 될 지는 미지수다. 공모주 청약방법 및 많은 주식을 배정받기 위한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Recommendation 포스팅

     

     

    2. 희망공모가 산정 방법은?!

    희망공모가는 유사기업의 PSR에 원스토어 매출액을 적용하여 산출했다. PSR은 시가총액이 매출액의 몇 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유사기업으로 선정된 회사는 애플, 알파벳, 카카오 3곳이다. 하지만 이 3곳과 비교하는 것이 적절한지는 의문이다.

     

     

    유사기업 PSR

     

     

    유사기업의 평균 PSR 7.1에 원스토어 21년 매출액을 적용하여 시가총액은 1조 5,106억이 나왔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코스피 순위 250위 안에 들 수 있는 금액이다.

     

     

    원스토어 평균 시가총액

     

     

    시가총액을 주식수 2,681만 주로 나누면 주당 평가금액 56,347원이 나온다. 여기에 할인율을 적용하면 희망 공모가액 34,300~41,700원이 나온다.

     

     

    원스토어 희망공모가

     

     

    오늘은 이렇게 원스토어 공모주 청약-주관사와 청약일정, 상장일에 대해 알아보았다. 플랫폼 사업을 하는 것은 매력적이지만, 앞으로 글로벌로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에 대한 전망을 어떻게 보는지가 투자에 중요한 포인트가 될 듯 하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