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투자, 유럽 ETF로 시작하는 방법은?!

2022. 4. 8. 12:19

유럽에는 선진국이지만 투자대상으로 생각하기 쉽지 않다. 유럽보다는 미국이 상대적으로 더 익숙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보고 나니, 분산투자 차원에서라도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개별 종목을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잘 모르기 때문에 ETF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오늘은 유럽 ETF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비교해보았다.

 

 

유럽투자

 

 

유럽 ETF는 유로스탁스50(EURO STOXX 50)을 추종하는 상품이 많다. 유로스탁스 50은 유로존 국가의 주식 중 우량 기업 50개로 만들어진 지수이다. 우리나라 코스피200과 비슷한 개념이다. 유로존 회원국은 오스트리아,벨기에,키프로스,에스토니아,핀란드,독일,프랑스,그리스,아일랜드,이탈리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룩셉부르크,몰라,네델란드,포르투칼,슬로바키아,슬로베니아,스페인이 있다.

 


ETF는 상장된 곳에 따라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차례대로 어떤 ETF가 있는지 알아보겠다.

 

1.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ETF

유럽ETF는 아래 4가지 상품이 있다. TIGER유로스탁스배당30은 배당성향 증가가 예상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변동성을 확대한 레버리지 상품도 있다.

 

1. TIGER 유로스탁스50(합성H)
2. KBSTAR 유로스탁스50(H)
3. TIGER유로스탁스배당30
4. TIGER 유로스탁스레버리지(합성 H)

 

 

해당 상품에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국내 유럽 ETF, 어떤 종목이 있을까? )

 

2. 해외시장(미국) 상장 ETF

미국시장에 상장된 유럽 ETF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대표적인 건 아래 3가지가 아닐까 싶다. JPMorgan ETF는 Moningstar Developed Europe Target Market Exposure IndexSM을 추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Shares ETF는 MSCI지수를 추종한다. MSCI지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msci란 무엇인가? 의미와 종류 알아보기! )

 

1. JPMorgan BetaBuilders Europe ETF (BBEU)
2. iShares MSCI Eurozone ETF (EZU)
3. iShares MSCI Germany ETF (EWG)

 

 

위 ETF의 정보를 비교해봤다.

( 운영자산: 백만달러)

ticker 운영사 상장일 운영자산 운영보수 최근배당률
BBEU JPMorgan 2018-06-15 11.19 0.09% 2.4%
EZU iShares 2000-07-25 6.21 0.5% 2.22%
EWG iShares 1996-03-12 1.81 0.5% 2.87%

 


유로스탁스50 지수와 가격의 움직임을 비교해봤다. 2019년 1월 2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가격변동을 확인했다.


유럽 ETF비교

 

 

유로스탁스50을 포함하여 ETF의 가격변동이 크게 차이 나지는 않는다. 최근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해서 크게 하락했다가 회복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JPMorgan ETF가 하락폭도 적고, 반등후 가격도 가장 높다. iShares Germanay가 최근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늘은 유럽 투자, 유럽 ETF로 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국내상장된 ETF에 투자할 지, 아니면 해외ETF에 투자할 지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 다룬 내용이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 참조: 미국ETF 사는 법 - 종류와 추천 ETF는?! )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