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투자, 유럽 ETF로 시작하는 방법은?!

목차

    2022. 4. 8. 12:19

    유럽-깃발
    유럽

    유럽에는 선진국이지만 투자대상으로 생각하기 쉽지 않습니다. 유럽보다는 미국이 상대적으로 더 익숙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보고 나니, 분산투자 차원에서라도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럽 ETF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지만 잘 모르기 때문에 ETF로 접근하는 것이 좋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럽 ETF는 유로스탁스50(EURO STOXX 50)을 추종하는 상품이 많습니다. 유로스탁스 50은 유로존 국가의 주식 중 우량 기업 50개로 만들어진 지수입니다. 우리나라 코스피200과 비슷한 개념인데요.

     

    유로존 회원국은 오스트리아,벨기에,키프로스,에스토니아,핀란드,독일,프랑스,그리스,아일랜드,이탈리아,라트비아,리투아니아,룩셉부르크,몰라,네델란드,포르투칼,슬로바키아,슬로베니아,스페인이 있습니다. 


    ETF는 상장된 곳에 따라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차례대로 어떤 ETF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거래소에 상장된 ETF

    유럽ETF는 아래 4가지 상품이 있습니다. TIGER유로스탁스배당30은 배당성향 증가가 예상되는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변동성을 확대한 레버리지 상품도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TIGER 유로스탁스50(합성H)
    • KBSTAR 유로스탁스50(H)
    • TIGER유로스탁스배당30
    • TIGER 유로스탁스레버리지(합성 H)

     

     

    2. 해외시장(미국) 상장 ETF

    미국시장에 상장된 유럽 ETF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대표적인 건 아래 3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JPMorgan ETF는 Moningstar Developed Europe Target Market Exposure IndexSM을 추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iShares ETF는 MSCI지수를 추종합니다. 

    • JPMorgan BetaBuilders Europe ETF (BBEU)
    • iShares MSCI Eurozone ETF (EZU)
    • iShares MSCI Germany ETF (EWG)

     

    위 ETF의 정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 운영자산: 백만달러)

    ticker 운영사 상장일 운영자산 운영보수 최근배당률
    BBEU JPMorgan 2018-06-15 11.19 0.09% 2.4%
    EZU iShares 2000-07-25 6.21 0.5% 2.22%
    EWG iShares 1996-03-12 1.81 0.5% 2.87%

     

     

    유로스탁스50 지수와 가격의 움직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2019년 1월 2일의 가격을 100으로 놓고 이후 가격변동을 확인했습니다.

    유럽-ETF-비교
    유럽-ETF-비교

     

    유로스탁스50을 포함하여 ETF의 가격변동이 크게 차이 나지 않습니다. 최근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관련해서 크게 하락했다가 회복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JPMorgan ETF가 하락폭도 적고, 반등후 가격도 가장 높습니다. iShares Germanay가 최근 사태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의 목적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