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부업으로 한 돈 버는 방법 7가지, 장단점과 추천 방법?!

목차

    2022. 4. 23. 22:32

    지폐-펼친-모습
    돈-벌기

    다양한 방법으로 돈 벌 수 있는 시대입니다. IT기술이 발달하며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저도 이에 관심을 갖고 중고거래,디지털 마케팅,블로그,책쓰기,강의,크몽,전자책 등을 해 보았는데요. 그중엔 괜찮은 방법도 있고, 시간 대비 효율이 나오지 않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1. 중고 제품 팔기

    가지고 있는 물건 중에서 돈이 될 만한 물건을 파는 것입니다. 당근마켓을 이용하면 중고로 싸게 살 수도 있고, 가지고 있는 물건을 팔 수도 있습니다. 저도 안 보는 중고책 팔기를 해 보았는데요. 안 보는 책을 알라딘을 통해 판 적이 있습니다. 이에 알라딘 서점 중고책 팔기 후기와 노하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안 쓰는 휴대폰도 통신사를 이용하면 판매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은 개인이 중고 거래를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안에 사용한 데이터도 있어 찝찝합니다. 그렇다면 통신사에 직접 파는 것이 좋은데요. 중고 아이폰을 SKT에 직접 판매한 후기를 다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별다른 지식이나 노하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내가 가진 물건을 파는 것이기 때문에 꾸준히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많은 돈을 벌기는 어렵습니다. 돈을 번다기보다는 가지고 있는 물건을 정리하고, 소소하게 돈도 챙긴다는데 의미를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디지털 마케팅 - 텐핑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부업은 많습니다. 사진을 찍어서 올리는 플랫폼도 있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간단한 작업을 하면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인 텐핑을 이용해서 돈을 벌었습니다. 이것만 전문으로 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로, 잘하면 돈이 됩니다.


    이 방법은 잘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잘하기 위해서는 시간도 많이 투자해야 하고, 생각보다 어렵다는 것인데요. 페이스북 타겟 마케팅 광고를 이용해서 하는 분들이 많았는데, 요즘도 과거만큼의 효율이 나온지는 모르겠습니다.

     

    3. 책쓰기

    책을 쓰면 판매 건당 인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된 책을 쓴 경험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수입 외에도 다른 기대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살면서 책을 쓸 기회는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책을 쓰면서 다시 한번 내용을 정리하고, 공부하는 기회가 됩니다. 단점은 생각보다 돈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인데요. 인세를 통해 많은 수입을 벌기 위해서는 책이 정말 잘 팔려야 합니다. 인세는 보통 책값의 10% 정도 하는데요. 책의 주제나 출판사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합니다.  책 쓰기는 돈을 많기 벌기는 어렵지만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활동입니다.

     

     

    4. 강의

    전문 지식이나 경험이 있다면 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시간당 효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생각보다 기회가 많지 않고, 강의를 하기 전까지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점인데요. 강의를 할 만큼의 지식과 경험을 쌓고 또 알려야 합니다.

     

    5. 크몽

    크몽은 프리랜서를 위한 플랫폼입니다. 여기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등록하면, 이를 원하는 사람과 매칭해 줍니다. 크몽에서 살펴보면 정말 다양한 일이 있습니다. 저도 여기에 등록해서 몇 가지 일을 한 적이 있습니다.

     

    장점은 자신이 익숙한 일이 있으면, 생각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문분야가 있다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수요가 많은 분야를 잘 선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인데요. 구매하는 사람이 있어야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레짐작하기보다는 일단 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크몽 전자책 판매 부업 후기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6. 전자책

    전자책을 쓰면 크몽이나 오투잡 같은 곳에 올려 판매할 수 있습니다. 책 쓰기는 인세가 적기 때문에, 돈을 벌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전자책은 책 쓰기에 비해 인세가 높습니다. 장점은 책 쓰기보다 들어가는 품이 적다는 것입니다. 전자책은 일반 도서보다 분량은 적지만, 책으로 남기기 어려운 노하우를 적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자책을 한 번 만들고 나면 그다음에는 계속해서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홍보나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것인데요. 책은 출판사에서 기본적인 홍보나 마케팅을 해 주지만, 전자책은 그런 지원이 없습니다. 얼마나 홍보하고 마케팅하느냐에 따라서 수입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물론 어떤 주제로 쓰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7. 블로그

    블로그를 운영하면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수입이나 협찬 등을 통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 중에 제가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돈을 버는 것 외에도 다양한 기회와 자기 계발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 장점은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점은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원하는 만큼의 성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블로그에 글이 일정 수준 이상 돼야 유입도 늘어나고, 재미도 생깁니다.

     

     

    8. 그래서 결론은?!

    저는 블로그를 가장 추천합니다. 이 방법이 가장 효율이 높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잘 맞아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의 부업이 있지만, 자신의 관심사와 성향에 잘 맞아야 꾸준히 할 수 있고 성과도 나옵니다. 블로그 외에도 필자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방법은 작지만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적이 있습니다. 그것이 꼭 돈과 연결되지는 않더라도 말이죠.

     

    위 방법 외에도 인스타그램이나 틱톡, 유튜브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비에 관심이 많다면 스마트 스토어를 이용해서 물건을 파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자신의 관심사와 성향을 생각해보고 그에 맞는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부업으로 한 돈 버는 방법 7가지, 장단점과 추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모두 원하는 성과를 이루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