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본 코리아 주식에 투자할 수 있을까? 상장 계획은?!

목차

    2022. 5. 11. 22:19

    다양한-음식
    음식

    더본 코리아는 백종원님이 이끄는 식음료 관련 기업입니다. 재무제표 상에는 육류 도매업으로 분류돼 있는데요. 다양한 프랜차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백종원 님의 이미지도 있기 때문에 투자에 관심이 갑니다. 더본 코리아는 어떤 기업이고, 투자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더본 코리아는 비상장 회사입니다. 비상장 회사도 직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이 회사는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지분관계 때문인데요.

     

    더본 코리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수집, 가공하여 알기 쉽게 제공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주식 투자 뿐만 아니라 특정 기업에 대한 정보가 궁금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딥서치에서는 비상장 회사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딥서치-더본코리아-검색결과
    딥서치-검색-결과

     

    1. 더본코리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세 지표 모두 2021년에 크게 증가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음식점이 영업에 타격을 받은 것을 생각하면, 의미가 있는 숫자라고 생각합니다.

     

    딥서치-더본코리아-재무정보
    더본코리아-재무정보-출처-딥서치

     

     

    2. 투자하기 어려운 이유

    비상장 주식도 장외시장에 거래할 수 있습니다. 저도 토스로 유명한 비바리퍼블리카 장외 주식을 매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더본 코리아는 장외주식 거래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주주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다. 딥서치에서는 분기별 주주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조: 비바 리퍼블리카 주식, 장외주식 사는 법과 주가는?! )

     

    더본코리아-주주정보
    더본코리아-주주정보-출처-딥서치

     

    전체 지분의 75% 이상을 백종원이 가지고 있습니다. 비상장 주식 거래도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주식을 내놓아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식을 내놓을 사람이 거의 없으니 장외주식거래도 없습니다.

     

     

    3. 더본 코리아 상장 계획

    더본 코리아는 상장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NH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상장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기업의 실적은 좋지만, 프랜차이즈 사업의 가맹본부의 경영윤리와 상생의식 등에 대한 강조로 미뤄지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내년에 상장을 하겠다는 백종원 대표의 인터뷰도 있었지만, 더 지켜봐야 될 듯 합니다. 작년에 공모주 청약 바람이 불면서, 많은 기업이 상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면서, 공모주에 대한 관심도 많이 사라졌습니다. 이에 상장을 추진했지만 철회하는 기업이 생기고 있습니다.

     

    더본 코리아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지와 상장 계획을 살펴봤습니다. 현재는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상장을 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으니, 그 때를 기다리는 것이 방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