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어라운드 주식 찾기, 흑자전환 기업 찾는 방법

목차

    2022. 7. 19. 21:40

    턴어라운드는 방향을 바꾼다는 뜻입니다. 턴어라운드 주식은 지속적인 적자상태에서 체질개선 등을 통해 흑자로 전환된 기업을 의미하는데요. 그만큼 투자가치가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직접 턴어라운드 주식을 일일이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오늘은 쉽게 흑자전환 기업, 턴어라운드 주식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딥서치 이용하기

    흑자전환 기업을 찾으려면 기업의 재무제표를 봐야 합니다. 전자공시 시스템에 재무제표는 공개돼 있지만, 이를 비교하면서 흑자 기업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딥서치라는 서비스를 이용해보려고 하는데요. 딥서치는 기업의 정보를 가공해 알기 쉽게 보여주는 서비스입니다.

     


    딥서치의 검색창에서 원하는 정보를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기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 흑자라고 입력을 해 봅니다. 그러면 아래 추천 검색어 중에서 흑자전환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이 단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2020년 당기순이익은 마이너스인데, 2021년 당기 순이익은 흑자인 기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딥서치-흑자-검색화면
    흑자-전환-기업-찾기

     

    검색창에 보면 '2021 당기순이익 > 0 and 2020 당기순이익 < 0' 이렇게 입력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게 흑자전환 기업을 찾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 조건을 '2022 상반기 당기순이익 > 0 and 2021 상반기 당기순이익 < 0'라고 입력하면 최근 상반기를 기준으로 흑자 전환된 기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딥서치-흑자전환-검색결과-화면
    딥서치-흑자전환-검색결과

     

    이 외에도 여러가지 조건을 넣어서 검색해 볼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

    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 시스템은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는 투자 관련된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도 흑자 전환한 기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깊이 있는 통계]-[투자분석정보]로 이동합니다. 다음 [기업정보] 항목의 실적 개선 랭킹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실적 개선(흑자전환 제외) 기업과 흑자 전환 기업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실적개선랭킹
    실적개선랭킹

     

    이 외에도 VWAP, 거래회전율, 초과이익지속성, 맥클레란 오실레이터 등의 다양한 지표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턴어라운드 주식 찾기, 흑자전환 기업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투자 대상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