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매매 물량 확인 방법

목차

    2022. 7. 24. 07:26

    하락하는-차트
    주식-차트

    반대매매가 발생하면 익일에 하한가 동시호가 주문이 들어갑니다. 반대매매가 발생하는 분에게는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손해 보고 주식을 처분하게 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누군가는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장전 동시호가 확인 등 주식 반대매매 물량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았습니다.

     

     

    반대매매가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미수금에 의한 것, 다른 하나는 신용거래나 주식담보대출에서 발생하는 것인데요. 특정 종목의 반대매매 예정 물량을 정확히 아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추세를 보고 가늠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주가 하락시에 담보가치가 떨어지며 반대매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1. 장전에 동시호가창 물량 확인

    개별 종목의 반대매매를 가늠해보는 방법입니다. 하한가로 주문이 들어가기 때문에 해당 가격의 물량을 확인하면 됩니다. 하한가로 주문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숫자는 거의 맞을 것 같습니다. 다만 추세를 확인하거나 익일 물량을 미리 아는 것은 어렵습니다.

     

     

    2. 증권사 HTS 신용잔고 화면 확인

    반대매매가 많이 발생하면 신용잔고가 줄어듭니다. 신용잔고가 빠르게 줄어든다면 반대매매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증권사 HTS를 이용하면 종목별 신용잔고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 증권은 HTS [0230] 신용융자/대주/공매도/대차잔고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HTS에서 검색창에서 '신용'을 검색하면 관련 화면을 찾을 수 있습니다. 관심종목 중 하나인 오리온을 찾아 봤습니다.

    미래에셋증권-신용잔고-화면
    신용잔고

     

    6월 중순에 신용잔고가 급격히 하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별 종목이 아닌 시장 전체 신용거래잔고는 아래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3. 금융투자협회 미수금 반대매매 확인

    금융투자협회에서 제공하는 통계입니다.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서 종합통계서비스를 클릭합니다. 홈페이지 하단 바로가기를 보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식]-[증시자금]-[증시자금추이]를 보면 위탁매매 미수, 미수금 대비 실제 반대매매금액, 미수금 대비 반대매매 비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숫자를 확인해보면 2022년 6월 중순에 말에 10%대로 높았다가, 지금은 다시 5~6%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반대매매 물량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반대매매 받아먹기를 노리신다면 장전에 동시 호가창을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혹은 미리 예약주문으로 걸어 놓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