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해지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자르는게 최선인가요?

목차

    2022. 7. 26. 10:38

    신용카드-가위-자르는-모습
    신용카드-자르기

    신용카드 편리합니다. 혜택도 많고요. 하지만 신용카드를 자르고 사용하지 말라는 조언이 많습니다. 신용카드를 해지해야 하는 이유는 소비증가, 신용등급, 보안위험이 있는데요. 저는 무작정 해지하는 것보다 현실과 절충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신용카드 해지해야 하는 이유

    1) 소비증가

    신용카드를 해지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카드를 잘 관리하면 된다고 하지만 쉽지 않습니다. 마이 데이터 등 사용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지만, 강제성이 없어 매번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결제금액이 늘어난 것을 보고 어떻게 메꿀지를 고민하는 게 일상입니다.

     

     

    2) 신용점수

    신용카드가 많으면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용거래가 너무 없어도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일정 수준으로 신용카드를 계속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유리합니다. 여러 카드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오래된 하나의 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체크카드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체크카드가 혜택은 적지만 소득공제 혜택이 커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

     

    3) 보안 위험

    신용카드는 보안 위험이 있습니다. 카드사에서 여러 가지 방안으로 리스크를 관리해서 직접 겪을 가능성은 굉장히 적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위험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카드라면 굳이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재테크 관점에서 신용카드는 하나도 사용하지 말라는 조언이 많습니다. 소비 증가가 가장 큰 이유인데요. 하지만 저는 이게 최선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2. 그럼에도 우리는 왜 신용카드를 쓸까요

    저는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놀이공원이나 스키장, 워터파크에 가면 신용카드가 있어야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금액이 커서 없던 신용카드도 발급받게 됩니다.

    카드론도 급전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인이라면 웬만한 은행 대출 하나 이상씩은 다 가지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급하게 필요할 때 이용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한데요. 카드론은 중도상환 수수료도 없고, 신청까지 5분 정도면 계좌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렇게 신용카드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무작정 카드를 전부 해지하면 결국 나중에 다시 만들 수도 있습니다.

     

    3. 신용카드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저는 최소 1장은 가지고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매월 주기적으로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 위의 경우에 사용할 1장의 카드요. 그래서 연회비는 무조건 저렴한 게 좋습니다. 연회비 없는 카드도 있으니 그중에서 고르는 것도 추천합니다.

     

    그리고 전월 실적 조건은 없는 카드가 좋습니다. 매월 사용할 목적이 아니라 전월 실적 조건이 없는 카드가 조금이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해외 브랜드 카드를 남깁니다. 해외 브랜드는 비자, 마스터 등의 브랜드를 말합니다. 여행을 가거나 해외 온라인몰을 이용할 때는 카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4. 신용카드를 몇 장 가지고 있지?

    신용카드를 여러 군데에서 만들었다면 어느 카드사에 카드가 남아 있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보유카드를 조회하는 방법을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카드사에 개설된 카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는 필요한 일입니다. 너무 아끼고 절약하는 것은 자기 계발과 효율을 해치는 일입니다. 돈을 아끼는 데에만 주력하지 마세요.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투자해야 더 큰 여유가 생길지에 고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