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럽 인버스 ETF 상품 비교

목차

    2022. 9. 1. 11:27

    유럽-건물
    유럽

    인버스 ETF는 주가지수가 하락하면 돈을 벌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KOSPI200, 달러 인버스 상품 등이 있는데요. 유럽 인버스 ETF 상품도 있습니다. 유럽 ETF는 유로 스탁스 50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대부분입니다. 국내에도 유로 스탁스 50에 대한 인버스 상품이 있습니다.

     


    유럽이 선호하는 투자지역은 아니라서 상품이 맞지는 않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의 ETN 상품 중에 인버스, 인버스2X가 있습니다. ETN은 ETF처럼 주식계좌를 이용해서 사고팔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ETN은 ETF와 약간 차이가 있지만, 동일하다고 생각하고 거래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1. 유럽 인버스 ETF 상품 개요

    상품명 종목코드 총보수율
    TRUE 인버스 유로스탁스50 ETN(H) B 570025 0.9%
    TRUE 인버스 2X 유로스탁스50 ETN(H) 570027 1.2%

     

    유로스탁스50은 유럽을 대표하는 50개의 종목으로 이루어진 지수입니다. 이전에 유럽 ETF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국내에는 유로 스탁스 50을 추종하는 상품이 많습니다. TRUE는 한국투자증권에서 만든 상품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2X는 레버리지 상품인데요. 단순히 변동폭이 2배가 되는 구조는 아닙니다. 가격이 계속 하락해야 의미가 있고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 가격이 계속 떨어집니다. 저는 원유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했다가 크게 데인 적이 있기 때문에, 레버리지 상품은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수율은 다른 상품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ETN이 ETF보다 보수율이 보통 더 낮습니다. 하지만 이 상품은 다른 ETF 상품에 비해 보수율이 더 높습니다.

     

     

    2. 가격 비교

    이전 포스팅에서 유럽 ETF 상품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버스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보고자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21년 8월 31일의 주가를 100으로 놓고 이후 흐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 그래프는 https://stock.infoking.site/stockgraph 에서 최신 기준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럽-ETF-가격비교-라인차트
    유럽-ETF-가격비교

     

    당연한 얘기지만 인버스 상품이 지수 추종 상품과 반대로 움직이는 모습은 확연히 보입니다. 인버스 레버리지 상품의 가격 변동이 항상 2배는 아니라는 점도 인상적입니다.

     

    해외 주식 시장은 국내에도 선택이 폭이 더 넓은데요. 대표적인 유럽 인버스 ETF 상품으로 EPV가 있습니다. 이 상품도 추후에 같이 비교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