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키워드 분석 사이트 이용 방법

목차

    2022. 9. 22. 07:04

    뉴스 키워드를 직접 추출하고 분석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듭니다. 이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인데요. 키워드 추출 및 탐색뿐 아니라, 감성 분석 및 뉴스 트렌드도 확인 가능합니다. 뉴스 키워드 분석 사이트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뉴스 키워드 분석을 위해 '딥서치'라는 플랫폼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딥서치에 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딥서치에는 마인드맵이라는 기능이 있는데요. 이를 이용해서 뉴스 키워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더보기]-[마인드맵]을 선택합니다. 메인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제가 관심 있는 기업인 오리온을 입력해보았습니다. 키워드가 원으로 표시되는데요. 원을 더블 클릭하면 관련 있는 키워드로 확장됩니다. 확장되는 키워드 카테고리는 최신 이슈, 유사 키워드, 종목, 산업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최신 이슈 10개로 키워드를 확장해 봤습니다.

     

    오리온-뉴스-키워드-분석
    오리온-뉴스-키워드

     

    주로 가격인상에 대한 키워드를 많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오리온이 9년 만에 가격을 올렸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다른 키워드를 선택하면 확장할 수 있는데요. 저는 초코파이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신라면, 오뚜기, 11% 초코파이, 9년 등의 키워드가 연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스-키워드-확장-화면
    뉴스-키워드-확장

     

     

    기업 정보에 좀 더 특화돼 있기는 하지만, 꼭 기업에 대한 것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요즘 뜨고 있는 '환승연애2'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뉴스-키워드-화면-예시
    환승연애2-뉴스-키워드


    종목과 산업을 선택하고 검색하면 관련주를 검색하기 좋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우드를 입력하면 관련주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뉴스-키워드-화면
    클라우드-뉴스-키워드-예시

     

    그 아래에는 선택한 키워드 관련된 뉴스가 나오는데요. 긍정 뉴스와 부정 뉴스로 나눠서 볼 수 있고, 기사목록을 엑셀 파일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하나만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감성 분석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개수와 긍부정 추이가 나오는데요. 오리온의 뉴스 개수가 2020년 이후 증가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오리온-뉴스-감성분석-추이
    뉴스-감성분석-추이

     

    오리온 뉴스피드도 볼 수 있는데요. 종목에 대한 뉴스를 빠르게 훑어볼 때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뉴스 키워드 분석 사이트 이용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딥서치에는 그 외에도 기업 관련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업이나 뉴스 정보에 관심 있다면 한 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