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스케이프X, 저장에 실패했습니다. (Code: #14.1.12) 에러 대처법

목차

    2018. 4. 10. 06:30

    이전에 쓸만한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으로 포토스케이프X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참조: 맥에서 사용하기 좋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 포토스케이프X)

    포토스케이프X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기능이 다양하고 사용히가 편리하다. 필자가 블로그에 사진을 올릴 때 항상 애용하는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이렇게 완벽(?)한 포토스케이프X에도 한 가지 흠이 있었으니, 프로젝트를 저장할 때 에러가 나는 것이다. 사진을 저장할 때는 이상이 없지만, 이상하게 프로젝트 저장이 되지 않았다.

    네이버와 구글에 검색해도 해당 문제에 대한 방법은 나오지 않았다. 아~ 이런 어떻게 하지.



    관련 글 보기
    맥(mac) 메모 기능 200% 활용하기 (맥메모)
    PC에서 안드로이드 어플이나 모바일 게임 실행하기
    받기 원하는 최신뉴스 쉽고 빠르게 받기


    해결 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공유 차원에서 포스팅을 작성하니, 쉬운 해결방법에 돌팔매는 하지 말자.


    제작사에 메일을 발송하다

    포토스케이프의 제작사가 국내라고 작성된 글도 있지만, 국내인지 해외인지 정확히 알기는 어려웠다. 홈페이지에 이메일 주소가 있길래, 짧은 영어실력으로 나의 문제에 대해 토로하기로 결심했다.

    (포토스케이프X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이메일 주소가 있다.)


    필자의 짧은 영어 실력으로 보낸 이메일을 올릴까 고심이 됐다. 하지만,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을 듯 싶다.그리고 이 짧은 영어를 누군가 수정해 준다면, 필자의 영어 실력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그러니 영어 메일에 대한 첨삭은 좋지만, 돌팔매는 하지 말자. 필자는 마음이 여리다.

    (포토스케이프X에 보낸 메일)


    사실 메일을 보내고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보통 이런 메일은 잘 회신이 오지 않는다. 바쁘기도 하고, 이런 한국의 무료 사용자에게 큰 수고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오잉! 답장이 왔다

    아무 생각없이 메일 상자를 연 어느날이었다. 포토스케이프X에서 메일이 와 있었고, 'RE'로 시작하는 것으로 보아 스팸메일은 아닌 듯 했다.

    메일의 전문을 공개하기는 뭐 하지만 대충 내용은 이랬다.
    (이 역시 짧은 나의 영어실력으로 지루하지 않게 조금 각색했다.)

    "안녕. 불편을 겪었다니 미안한군. 저장폴더에 쓰기 권한이 없어서 발생한한 문제야. 


     방법1. 그림 같은 또다른 폴더에 저장하는 것을 추천
     방법2. Viewer탭에서 폴더로 가면 폴더에 저장하는 권한을 줄 수 있어. 저장하기 전에, 폴더를
     탐색해 볼 필요가 있어.(너가 프로젝트를 저장하려는 폴더), 너가 Viewer탭에서 파일들을 볼 수 있으면
     포토스케이프X는 그 폴더에 권한을 가지고 있어.

    우리는 다음 업데이트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거야. 고마워"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포토스케이프X에서 해당 폴더에 저장 권한이 없어서 발생한 문제였다. 두 번째 방법은 여러모로 복잡할 것 같다. 그냥 그림 폴더에 저장했더니 저장이 잘 되었다. 그 전에 왜 다른 폴더에 저장을 시도하지 않았는지 의아할 정도였다.


    이렇게 해서 포토스케이프X의 프로젝트 저장 문제가 해결되었다. 가끔은 이렇게 무작정 시도하는 것이 빠른 해결이 될 때도 있다. 프로젝트 저장 문제로 곤란함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럼,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오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