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발급조건 및 신청, 발급조회하는 방법은?

목차

    2022. 6. 30. 06:36

    롯데카드-앞면
    롯데카드

    롯데카드 발급 조건은 신용카드 발급 기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요즘은 현금을 가지고 다닐 일이 없을 만큼, 대체 지불수단이 정말 많고 다양해졌는데요. 처음 취직하고 카드를 만든 것이 엊그제 같은데, 카드생활을 시작한 지도 어느덧 15년이 다 되었습니다. 카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신용카드 발급 조건과 기준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롯데카드 발급 조건 및 신청, 발급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점수, 소득의 유무, 가처분 소득

    다른 카드사들도 이 3가지를 봅니다. 하지만 이 3가지를 세부적으로 판단하는 기준은 카드사마다 다릅니다. 이 중에서도 중요한 포인트는 신용점수과 소득 유무입니다. 신용점수는 과거에는 등급으로 평가했다. 보통 과거 신용등급 6등급에 해당하는 점수이고, 소득이 있으면 무난히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신용점수

    롯데카드 홈페이지에는 아래와 같이 신용점수에 대한 기준이 공시돼 있습니다.

    롯데카드는 여신전문금융업감독규정 및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에 따른 발급 규정의 상위누적 구성비와 장기연체 가능성 중 상위누적 구성비를 활용하며, 개인신용평점의 상위누적구성비가 93% 이하인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용점수의 기준이 %로 나와 있어, 몇 점인지 정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른 카드사의 경우와 비교해보면 나이스는 710점 이상, KCB는 620점 이상 정도 되야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신용점수가 그보다 낮더라도 소득기준이 따라 발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소득 유무

    소득을 확인하는 기준은 신용점수에 따라서 다릅니다. 신용점수가 높으면 유선상의 직장 확인으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등급이 낮으면 구체적인 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급여소득 외에도 사업자 소득이나 부동산 등이 있으면 이를 증빙하고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3) 가처분소득

    가장 최근에 추가된 심사기준으로  월 가처분소득이 있습니다. 소득에서 대출에 대한 원리금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이 얼마인지를 말합니다. 보통 월 가처분 소득이 50만원 이상이면 무난히 카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처분소득이 적으면(다른 대출이 많다면) 카드를 발급받더라도 한도가 적게 나옵니다.

     

     

    2. 신용카드 발급기준은 여신금융업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카드는 은행계좌보다 발급받기가 까다롭습니다. 은행계좌는 가지고 있는 돈을 예치하고 사용하지만, 신용카드는 발급받으면 수중에 돈이 없는 상태에서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품이기 때문에 이 사람이 카드 대금을 잘 갚을 사람인지 심사를 해야 하지요.

     

    카드사에서는 영업을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카드를 발급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부분 규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신용카드의 발급기준은 여신금융업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여신금융업 법에는 신용카드의 대금을 결제할 능력이 충분하다고 입증된 사람에게 카드를 발급해줘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지요.

     

    3. 롯데카드 발급 프로세스

    롯데카드 발급 프로세스는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데, 아래와 같이 3단계로 이뤄져 있습니다.

    * 카드발급 프로세스
      - 1단계 카드 모집 →  2단계 카드심사 → 3단계 카드 발급 

     

    신청 대상은 보시면 만 19세 이상(민법상 성년기준)이 되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특이하게 농협카드는 만18세 이상부터 가능하다고 안내돼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나온 각 단계별 상세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카드모집

     - 신청대상: 신용카드의 신청연령은 만 19세 이상입니다.(민법상 성년 기준)
     - 모집방법: 영업지점/ 모집인 / 홈페이지(PC 및 모바일) / 롯데카드 앱 / CRM센터를 통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서 접수: 신청서 기재 사항("개인정보", 결제계좌 은행", "개인(신용) 정보제공 수집, 이용 동의서", "개인(신용)정보 제고 동의서", "개인(신용) 정보 조회 동의서", "보인 서명")을 1차로 확인합니다.

    2단계 카드심사
     - 고객정보 확인: 신청서 자필 작성 여부, 본인 및 기재 정보, 신분증 진위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 회원심사: 회원 입회 기준에 따른 심사를 진행하고, 심사 중 추가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첨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신용심사: 신용평가회사 개인신용평점 및 롯데카드 CSS(Credit Scoring System) 활용하여 신용 심사를 진행합니다.

    3단계 카드 발급
     - 카드 발급: 심사 적격 회원에게는 신청하신 카드가 발급됩니다.
     - 카드배송: 카드 배송 이력 및 수령증에 대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습니다.


    유의사항
     - 카드 모집과 심사 단계는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심사단계는 신청서 접수 후 평가되며, 심사결과(본인 확인, 결제능력 확인, 신용도 평가 등)에 따라 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 있음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4. 롯데카드 신청 방법

    롯데카드는 은행 창구가 없기 때문에, 설계사나 카드센터에 가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과 모바일 카드 신청 프로세스도 잘 되어 있고, 프로모션 내용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신용점수-카드-발급가능성
    신용점수-카드-발급가능성

     

    5. 롯데카드 발급 상황 조회

    카드 발급상황을 조회하고 싶다면, 롯데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안내∙신청]-[발급 상황 조회] 메뉴를 확인하면 됩니다. 카드를 신청하고 나면 심사하고, 카드를 제작한 후에 배송되기 때문에 일정기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이 기간도 굉장히 단축되어 빠르면 서울에서는 1~2일 사이에 카드를 수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롯데카드 발급 조건 및 신청, 발급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롯데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와 소득, 가처분 소득이 중요합니다. 롯데카드를 매각하기 전에는 발급매수를 확보하기 위해, 심사 통과가 쉬웠다는 얘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앞으로 경기가 어려워지고, 연체가 늘어나면 지금도 카드 발급 조건이 강화될 수도 있을 듯합니다.

     

    신용카드는 주로 사용하지 않더라도 가끔씩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일정 금액을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심사 기준을 잘 확인하여 카드를 신청하시길 권합니다.

     

    롯데카드 처음이라면 놓치면 안 되는 추천 서비스 5가지는?!

    롯데카드에는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카드사에서는 고객이 카드를 해지하지 않고, 계속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 프로모션과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그 중에는 쓸모 없는 것도 있지만,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