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그리기 - 알마인드 사용법(단축키) 알아보기 (MINDMAP)

목차

    2018. 4. 14. 23:15

    생각을 정리하고 구조화하는 것은 기억에도 오래 남으며,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때도 이해하기가 쉽다. 그래서 생각을 정리하는 도구도 많이 있다. 예전에 마인드맵을 활용한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은 적이 는데, 이러한 도구로써 마인드맵은 굉장히 유용하다.

    예전에 토니 부잔의 마인드맵이 한창 이슈가 됐을 때 관심을 가지고 해 보려고 했지만, 종이에 그려서 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다. 이후에 PC로도 마인드 맵을 그릴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쉽고 빠르게 만들고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에 자주 사용하게 됐다.

    오늘은 마인드맵 프로그램 중 PC에서 사용하기 좋은 알마인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알마인드 lite로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알툴즈 홈페이지에 방문을 하니 Pro 업그레이드 되면서 유로로 바뀐듯 하다. 무료로 제공되던 lite를 다운받기가 쉽지 않은데, 아래 주소로 가면 다운받을 수 있다. 

    ►알마인드 다운 받기: http://kbench.com/software/?q=node/59551


    알마인드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인 단축키를 알아야 좋다. 필자가 사용하는 기본 셋팅은 이러하다.

    (알마인드 화면)



    보통 마인드맵을 보면 양쪽 방향에 그리는데, 볼 때 이쁘긴 하지만 약간은 정신 사나운 면이 있다. 그래서 필자는 보통 진행 방향을 선택하고 오른쪽 방사형을 클릭한다. 그러면 추가되는 항목들은 모두 오른쪽에 그려진다.


    (알마인드 기본 단축키는 정말 유용하다)


    다음 알마인드를 사용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단축키다. 항목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은 항목을 선택하고 바로 키보드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항목들을 아래로 추가하려면 엔터키를 누르고, 옆으로 입력하려면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된다. 이 방법을 모르고 마우스로 일일이 선택한다면, 작성 속도가 너무 느려져 사용할 수가 없으니 이 단축키는 꼭 알아두자.


    추천포스트


    다른 단축키들도 많은데 사실 알아두면 좋긴 하지만, 모른다고 사용하는데 큰 불편이 없다. 그래도 그 중에 유용한 단축키를 하나 더 소개하자면, shift + alt + (위아래 화살표)가 있다. 항목들의 상하 관계가 잘못 됐을 때 이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항목을 선택하고 shift + alt + 위화살표를 누르면 아래 있는 항목이 위로 올라간다.

    (단축키를 이용해 항목순서를 조정했다)


    이 외에도 ctrl을 누르고 선택하면 다중 항목이 선택된다든지, 그리고 마우스로 클릭하고 이동시키면 가지들을 띄워서 원하는 곳에 붙이는 것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유용한 기능이 많으니 사용하다가 익숙해지면 더 편리한 기능들을 찾아보자.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다음에 다시 보고 싶은 페이지들이 나온다. 이런 페이지를 이메일로 발송하여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가 있다. 자헤산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이메일로 나중에 보고 싶은 웹페이지 저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