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pdf문서로 변환하자 - 책스캔, 북스캔 무료로 하기

목차

    2018. 4. 27. 04:00

    책스캔

    스마트폰 카메라는 성능이 좋아 메모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문서를 스캔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핸드폰으로 찍은 문서를 pdf로 만들어주는 앱도 있지만, 작업이 불편하고 속도도 느립니다. 그래서 PC로 스캔한 문서를 편집하고 pdf파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PC에서 스캔한 문서들을 편집하기 위해서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많은 이미지 편집프로그램이 있지만 무료에 기능이 우수한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저는 포토스케이프 X를 추천합니다. 사용하기 편하고 웬만한 기능들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사진  PC로 옮기기

    핸드폰으로 촬영한 문서를 우선 PC로 옮기세요. PC에 옮길 때는 하나의 폴더에 옮겨놓는 것이 작업하기 편합니다. 하나의 폴더에 옮겨놓았으면 포토스케이프 X를 실행합니다. 사진 뷰어에서 사진이 저장돼 있는 폴더를 우선 찾습니다.

     

    사진뷰어
    사진-뷰어

     

    별도의 폴더에 저장해 놓는 것이 관련된 사진들만 있어 편집하기 용이합니다. 보통 카메라로 찍을 때 앞에서부터 찍기 때문에, 사진이 오래된 사진 먼저 보이도록 하면 순서대로 편집이 가능합니다. 제일 위에 있는 사진을 더블 클릭해서 사진 편집 화면으로 넘어가도록 하세요.

     

     

    3. 사진 편집

    편집은 아래 순서로 해보세요.

    1. 우선 사진을 글방향에 맞게 회전합니다.
    2.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냅니다.책이라 사진에 굴곡이 있다면 자르기에서 원근 자르기로 하면 이쁘게 자를 수 있습니다.
    3. 사진을 다 잘라낸 후에는 [필름 느낌]으로 이동하세요. 문서를 좀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는 필름을 제공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벨비아]가 가장 사진이 선명하게 보였습니다. 혹은 [편집]-[조정]-[선명함]을 이용해도 글씨가 뚜렷해집니다.

     

    사진편집화면
    사진-편집-화면

     

    필름느낌
    필름느낌

     

    사진을 편집한 후에 저장하면 자동으로 맨 뒤에 순서로 갑니다. 오래된 사진 순으로 정렬 해 놓았는데 편집을 하여 시간 순서가 최신으로 변경됐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사진을 다 편집한 뒤에는 이미지를 pdf로 변경합니다.

     

    4. PDF로 저장하기

    저는 맥을 사용하는데요. 맥은 다른 프로그램에 없이 이미지를 PDF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하나의 문서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윈도우도 방법이 있을 것 같긴 한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사진을 pdf문서로 변환하는 방법 - 책스캔, 북스캔 무료로 하기를 알아보았습니다. 가벼운 문서는 이 방법으로 가능하고요. 두꺼운 책은 북스캔 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아무래도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