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발급조건 및 신청, 발급조회하는 방법은?

2022. 7. 2. 09:40

우리카드-손-들고-있는-모습
우리카드

 

우리카드는 신용카드로 발급조건이 충족돼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처음 신청하는 것은 낯설고 어려운 일입니다. 카드는 소비활동의 주요 매체로 카드사에서는 카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  현금으로 사용하는 게 좋다면 상관없지만 카드를 사용함으로써 편리함과 혜택을 누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카드 발급 조건 및 신청, 발급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의 발급조건은 여신금융업 법에 정의돼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연체가 발생할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카드대금을 갚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까지 카드를 발급하여 대량의 연체가 발생하면 카드사는 물론 국가경제도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람은 여신금융업법에 정의돼 있습니다. 세부적인 기준까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큰 방향성만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신용점수, 소득 유무, 가처분소득 조건이 충족돼야 합니다

우리카드 발급 기준과 방법은 홈페이지 상단의 [고객센터] - [소비자 포털] - [소비자 정보] - [궁금한 신용카드업무] - [카드 발급 절차 및 기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발급기준은 신용대출심사의 성격을 가지므로 카드발급 여부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며, 결제능력 심사도 까다롭게 진행한다고 합니다. 세부적으로 아래와 같은 기준들을 고려한다고 하네요.

가처분소득 50만원 이상 등 발급기준에 부합하여야 하며,
①소득 안정성, ②직업 안정성, ③연금 수급, ④재산 상황과 보유 형태, ⑤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⑥국내인 여부, ⑦은행연합회·KCB·NICE 등의 연체정보, ⑧복수 카드 사용, ⑨단기 카드대출(현금서비스)․장기 카드대출(카드론) 등 과다, ⑩대출 다중 채무, ⑪최근 신용카드 과다 발급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신용점수가 높고, 소득이 있으면 발급됩니다. 과거에는 보통 신용등급이 6등급이내이고, 월 가처분 소득이 50만 원 이상이면 무난히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신용점수 체계로 바꾸어서 등급을 기준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

 

신용점수에 대한 기준은 홈페이지에 나와 있지 않으나, 다른 카드사의 발급 기준을 볼 때 최소 NICE 신용점수는 710점, KCB 신용점수는 620점 이상이어야 할 듯합니다.

 

 

신용평점 시스템(CSS)에 의한 발급 제한은 신용점수가 낮으면 발급이 안 된다는 말입니다. 그 외에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 규준상 발급 기준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 규준상 발급 불가 고객
  - 만 19세 미만 (민법상 미성년자) 단, 만 18세 이상이고 발급 신청일 현재 재직 증명이 가능한 경우는 제외)
  - 외부 신용등급(CB) 7~10 등급 고객 (단, 미충족 한 경우 소득증빙 자료 및 채무 정보에 의한 월 가처분소득 50만 원 이상인 경우 가능)
  - 외부 신용등급(CB) 1~6 등급 고객 중 당사 자체평가 신용등급 기준에 미달하는 고객
  - 현재 금융기관 연체 중인 고객
  - 복수 카드사에서 장기 카드대출(카드론) / 단기 카드대출(현금서비스) / 일부 결제금액 이월 약정(리볼빙)을 이용 중인 고객
  -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받는 복수카드 정보 및 제반 신용정보 등으로 결제능력 인정이 어려운 경우

 

 

소득 유무는 보통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인정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도 은행의 경우 적금을 꾸준히 납부한 것을 기준으로 발급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급여생활자  현재 직장에 재직을 함으로써 고정적인 근로소득이 있으신 분
자영업자 현재 휴폐업상태가 아닌 정상 사업자로 사업개시 6개월 이상이신 분
수당직근무자 1인사업자(보험설계사, 대출모집인, 학습지 교사 등)로 3개월 이상의 소득 증빙이 가능하신 분
부동산 소유자 압류 등 권리침해 사항 없는 부동산을 소유중이신 분
가정주부 배우자가 당사 카드발급 자격에 해당하시는 분
기타소득자 연금소득, 배당소득, 임대소득 등의 고정적인 소득이 있으신 분

 

 

가처분소득은 월소득에서 월 대출 상환액(원금+이자)을 제외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소득이 얼마인지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없던 조건인데 가계부채가 문제가 되면서 새로 생긴 조건입니다. 우리카드 홈페이지에는 가처분소득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이 자세히 안내돼 있습니다. 우리카드의 경우,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미만이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카드대금을 갚을 여유가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이죠.

 

* 가처분소득 관련 사항
   - 월가처분소득 = ( 연소득 - 연간 채무원리금 상환액 ) / 12
   - 채무원리금상환액 산정방법
      대출이율 및 대출기간 : 대출취급 업권 및 담보 종류 등으로 세분화하여 여신금융협회(또는 신용조회 회사)에서 정하는 기준 적용
      상환방법 : 원리금 균등분할로 가정

      채무원리금 상환액 산정에 대한 보다 상세한 안내는 NICE 고객센터(02-3771-1004)를 통해 확인 가능

 

 

우리카드 발급 프로세스 및 방법은?

카드 발급은 우리은행 지점에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화 신청은 없으나, 다른 카드사들도 가능한 만큼 콜센터로 전화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모집인을 통해서도 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데, 홈페이지에 별도로 안내되어 있지는 않네요. 과거에는 설계사를 통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요즘은 모바일로 카드를 신청해도 괜찮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 카드 발급 프로세스는 [본인 확인]-[발급 불가 조건 조회]-[카드 발급신청서 및 서류제출]-[결제능력 심사] - [카드 발급]의 프로세스로 돼 있습니다. 다른 카드사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카드를 온라인몰에서 빨리 이용하고 싶다면, 바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바로 발급은 1시간내 심사를 거쳐, 결제에 필요한 정보를 먼저 받는 프로세스인데요. 이 정보를 이용해서 온라인몰에서 먼저 결제할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 발급 조회를 하고 싶다면?

카드 발급 상황을 조회하고 싶으면,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카드] - [카드 발급조회] - [카드발급조회/취소]를 확인하면 됩니다.

 

요즘은 카드발급 프로세스도 좋아져서, 현대카드의 경우 카드를 신청해서, 당일에 심사하고 다음 날에 카드를 배송받았습니다. 신용카드 발급기간은 배송기간을 포함하면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카드 발급 조건 및 신청, 발급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은행계 카드사의 경우, 전업계 카드사와 다르게 소득 증빙을 다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은행과의 거래실적으로 소득 증빙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우리카드를 발급받고 싶다면 평소에 우리은행에서 많은 거래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