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odledo어플을 프랭클린 플래너 같이 이용하기

2018. 5. 11. 17:00

시간관리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시간 관리에 있어서 유명한 사람 중에 한 명은 스티븐 코비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도 유명한 스티븐 코비는 시간관리를 중요한 습관으로 다루고 있다. 긴급성과 중요성으로 구분하는 해야 하는 스티븐 코비의 시간관리 방법은 매우 유명하지만 실천하기는 정말 어렵다. toodledo를 이용해서 할일목록을 관리하던 중 스티븐 코비의 방법을 이용해서 할일목록을 관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은 toodledo를 이용해 프랭클린 플래너처럼 할일목록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제목


추천포스트


이전 포스팅에서 GTD앱의 하나인 Toodledo에 대해서 포스팅했다. 유용한 기능들이 많아 할일관리에 괜찮은 앱이라고 생각한다.
( 참조: 할일 및 일정관리를 위한 toodledo 활용하기 )


할일목록 정리를 위해 스티븐 코비의 시간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코비는 할일목록을 중요성과 긴급성으로 나누어야 한다고 한다. 그 앞단에는 비전과 자기 사명서가 있으나 이 부분은 오늘 다룰 내용이 아니니 넘어가자. 중요성과 긴급성으로 나누는 이유는 우리가 보통 긴급하는 일을 우선해서 처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정작 긴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일은 중요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로 할일목록의 중요도를 체크해보면 다 중요한 일이다. (중요하지 않은 일을 왜 해야 된다고 목록을 작성한다 말인가.) 아무튼 요약하면 아래와 같겠다.


할일분류

(할일 분류)


처리 순서는 1→2→3→4 번의 순서이다. 그리고 1사분면의 할일 중에서도 나의 비전과 맞춰봤을 때 정말 1번에 해당하는지 긴급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느껴진 것은 아닌지 반성해봐야 한다. 

이전에도 분류는 해 봤는데 분류 결과를 평가하고 재분류하는 작업들을 하지 않았다. 평가하고 반성하는 일들은 귀찮기 때문이다.


프랭클린 플래너에는 위의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는 체계가 있다. 그리고 중요성과 긴급성에 따라 4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실제로는 중요성에 따라 A,B,C 3단계긴급성에 따른 1,2,3의 3단계로 분류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제 toodledo의 할일목록(task)에서 프랭클린 플래너와 같이 분류하려고 봤는데 중요도에 따른 분류만 가능하다. Priority 총 5단계로 돼 있는데 3(Top), 2(High), 1(Medium)의 단계를 활용하면 중요성은 분류가 가능하다. 긴급성을 분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데 아래와 같이 2가지 방법으로 해결이 가능할 듯 하다.


Start Date나 Due Date를 활용한다.

toodledo에서는 일의 시작일과 마감일을 지정할 수 있다. 마감일에 일이 완료되지 않으면 붉은색으로 표시를 한다. 이를 이용하여 긴급한 일은 1일, 보통은 15일, 긴급하지 않은 일은 30일로 등록을 하는 것이다. 긴급성을 분류할 수 없기 때문에 Due Date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duedate

(Priority와 DueDate로 분류)


Context나 tag를 이용한다.

toodledo에는 Folder라는 분류 구분이 있다. 그리고 추가로 Context와 tag로도 분류가 가능하다. 여기에 값을 입력해서 긴급성을 분류하면 된다. tag는 필요에 따라 분류값을 자유롭게 입력할 수 있고, Context는 미리 정해놓은 값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분류하고자 하는 기준이 정해져 있으므로 Context를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context

(Priority와 Context로 분류)


분류를 하고 보니 Context로 분류하는 것이 좋겠다. 지금은 일정이 없지만 혹시 일정을 추가하고 싶어지면 그 때는 DueDate를 활용해야 할 수도 있겠다.

Context를 설정하는 방법우측 상단의 사람 모양의 icon을 클릭하고 메뉴 중에 Context를 선택하면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온다.


오늘은 이렇게 toodle어플을 프랭클린 플래너 같이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고로 캡쳐한 화면은 PC 웹화면이지만, 어플을 다운받아서 모바일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필자는 toodledo를 일주일 단위 계획을 세우는데 활용해 보려고 한다. 지금까지 잘 하지 못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번에는 습관으로 자리잡아 잘 활용할 수 있으면 한다.


매월 정기적으로 이체할 일이 있을 때 자동이체를 이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자동이체를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한은행,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자동이체수수료 무료로 이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