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는 법 14가지 알아보기

목차

    2022. 7. 22. 09:16

    좋아하는-남자-여자
    남자-여자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돈과 관련되기 때문인데요. 대출한도와 이율이 신용점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을 알아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을 정하는 등 해야 하는 일, 연체하지 말아야 하는 등 하면 안 되는 일이 있는데요. 신용점수 올리는 법 1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2가지가 중요합니다. 첫 번째는 신용 거래를 꾸준히 해 오는 것입니다. 신용 거래가 없는 것보다 거래를 꾸준히 해 온 사람이 신용 평점이 더 높습니다.  두 번째는 연체 없이 잘 갚았다는 이력입니다. 소액이라도 연체를 하면 다음에 안 갚을 확률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실수인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하는 요인입니다. 상기 2가지 내용은 신용 등급 관리를 위한 큰 방향입니다. 이렇게 방향을 이해하고 세부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실천사항은 크게 2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점수상승을 위해 해야 하는 것,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인데요. 신용 점수을 올리는 방법은 신용평가회사에서 공개하지 않으나 어느 정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그 전에 자신의 신용점수가 얼마인지 알아야 하는데요. 이는 신용점수 조회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주거래 은행을 정한다.

    주거래 은행의 거래 실적이 많으면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목돈을 장기가 입금해 놓던가, 적금이나 보험상품을 가입해서 유지하면 등급 산정에 도움이 됩니다. 굳이 만들 적금이라면 하나쯤은 주거래은행에서 만들어 보세요. 주거래은행은 따로 지정하는 것은 아니고 평소 거래를 많이 하는 은행을 주거래은행이라고 합니다.

     

    2. 대출은 하나의 은행에서 많이 빌리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 기관에서 여러 건의 대출을 받을 경우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조금 빌리고 빨리 갚으려다 보면 대출건수가 많아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요인이 됩니다. 그 외에도 대출 관련 팁을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됩니다.

     

    3. 현금서비스 한도 제로

    현금서비스를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굳이 한도를 0으로 맞출 필요가 있을까요? 한도를 0으로 만드는 것이 신용점수 산정에 좋은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굳이 사용하지 않을 현금서비스라면 한도를 0으로 만들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정말 급전이 필요할 때는 어떻게든 수가 나오게 됩니다.

     

     

    4. 공과금, 카드대금 자동이체

    지로로 납부하면 실수로 연체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발생한 연체는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나는 정말 철두철미해서 그런 일이 없다고 해도 그냥 자동이체하세요. 편리합니다.

     

    5. 올크레딧 사이트 이용하기

    올크레딧은 개인신용평가 회산인 KCB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서는 신용점수 상승을 위한 팁도 제공하고, 신용카드 발급 가능성이나 대출이자 등 신용점수 관련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성실 납부 정보를 제공하면 신용점수를 약간 올려주기도 하는데요. 통신요금이나 공과금 등을 연체하지 않고 잘 납부했다는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정보 입력은 본인인증을 하면, 알아서 데이터를 수집해 등록해 줍니다.

    아무래도 개인신용평가 회사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라 신용점수를 올리는 데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록하고 측정하지 못하는 목표는 달성할 수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확인하면 독려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연체 금액 상환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미 발생했다면 빨리 상환하세요. 이미 연체가 발생했다면 장기간 연체된 것부터 상환하세요. 소액이라도 장기간 연체가 되면 신용점수에 더 치명적입니다.

     

    신용점수-하락-이유
    신용점수-하락-이유

     

    7. 신용조회 기록을 지우지 말자

    본인에게 불리한 기록을 지우는 것으로 판단하여 신용점수 산정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확인되지 않으나 보통 본인에게 불리한 연체 기록을 지웁니다. 설득력이 있습니다. 찜찜하니 지우지 말도록 하세요.

     

    8. 여러 카드사 신용카드를 단기간에 많이 만들지 마세요

    신용카드를 많이 만드는 것은 돌려막기를 하는 사람으로 오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신용카드를 여러 장 소유하고 있으면 복수카드 소지자라고 하여 신용카드사에 정보가 공유되고 특별 관리를 합니다. 결제일이 다르면 괜찮다는 이야기도 있으나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혜택도 좋지만 카드가 많으면 지갑도 뚱뚱해집니다. 신용카드가 몇 개 있는지 모르시겠다면, 보유 신용카드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9. 오랜 기간 사용한 신용카드 해지하지 마세요

    신용 거래를 오래한 기록은 신용점수 산정에 유리합니다. 오래된 신용카드를 해지하려는 이유는 많겠지만 꾹 참고 하지 마세요. 연회비 없는 신용카드라면 쓰지 않아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10. 신용카드 한도 줄이지 마세요.

    신용카드 한도 대비 소진율이 적어야 우량한 고객으로 판단합니다. 한도 대비 소진율이 높으면 그만큼 소비도 많고 여유도 없는 것으로 보는 듯 하네요. 사용하지 않더라도 신용카드 한도는 줄이지 마시고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내용은 확인은 어렵지만  설득력 있는 방법들입니다. 가급적 실행해보세요. 손해 볼 것은 없는 내용입니다.

     

    11. 카드 이용대금 선결제

    특히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은 질이 좋지 않은 대출입니다. 돈이 생긴다면 선결제를 통해 빨리 갚아나가도록 하세요.

     

    12. 대출은 은행권, 캐피탈사, 저축은행, 사금융 순으로 신용점수에 좋지 않습니다

    제1금융권과 2금융권 대출이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특히 대부업체의 신용조회 이력은 점수 산정에 치명적이라고 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13. 체크카드 많이 발급받지 말라고 합니다

    신용카드와 구별이 안 돼 등급 산정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 확인된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크게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신용점수-올리는-방법-3가지

     

    14. 증권 계좌를 많이 만들지 마세요

    증권 계좌를 많이 만드는 것과 신용점수의 관계가 증명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권 계좌를 많이 만든 사람을 위험한 사람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증권사를 통해서 대출이나 공매도 등이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특히 선물, 옵션 거래로 큰 위험에 빠진 사람들을 주변에서 가끔 보게 됩니다. 불필요하다면 굳이 많이 만들 필요는 없겠습니다. 안 쓰는 주식계좌는 잔액 이체 후 쉽게 해지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