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점수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2021. 3. 26. 21:15

나이스 지키미는 신용평가회사인 NICE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입니다. 나이스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신용점수 상승을 위한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신용 부스터를 이용하면 신용점수를 약간 올릴 수 있기도 합니다. 나이스 신용점수 쉽게 조회하는 방법과 점수 올리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에는 2개의 신용평가회사가 있습니다. 하나는 NICE이고, 다른 하나는 KCB입니다. 금융기관에서 신용점수를 확인할 때는 이 2 기관의 등급을 확인하고, 낮은 등급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그래서 두 곳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이 신용점수로 체제로 바뀌면서, 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졌습니다. 신용점수로 세분화돼서 고객을 평가하기 때문에, 점수가 조금만 달라도 금리 등의 대출 조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NICE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

 

나이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나이스 지키미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핀테크 앱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나이스 지키미를 이용하는 방법은 홈페이지를 방문해도 되고, 모바일앱을 이용해도 됩니다. 과거에는 홈페이지를 이용하기가 좀 불편했는데, 지금은 과거보다 좋아졌습니다.

 

1)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 이용하기

나이스 신용점수를 조회하기 위해서 나이스지키미 웹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예전에는 마이크레딧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했는데, 지금은 나이스 지키미로 이름이 변경됐습니다.

 

나이스 지키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종합신용관리'라고 해서 유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일부 서비스는 '체험하기'를 통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보면 체험하기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신용조회는 1년에 총 3번 가능합니다. 4개월 단위로 해서 기간내 1회만 가능합니다. 나이스 지키미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해당 점수가 나오게 된 배경을 설명해 줍니다. 이후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매월 적정 수준의 카드 사용은 신용평가시 긍정적으로 반영한다는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저는 나이스 신용점수가 893점이 나왔습니다. 이전에는 나이스 신용점수가 KCB신용점수보다 높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나이스 신용점수가 KCB신용점수보다 낮습니다. 보유대출에 대한 평가가 과거보다 더 엄격해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용등급_보고서
신용점수-보고서

 

2) 모바일앱으로 NICE신용점수 조회하기

 

모바일 앱이 더 편리할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핀으로 인증하고, 별도로 휴대폰 인증도 해야 합니다. 인증절차가 오히려 PC보다 더 어렵습니다. 하지만 1번 등록하면 두 번째 할 때는 좀 낫습니다. 우선은 NICE지키미 모바일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앱스토어에서 '나이스'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한번 하면, 모바일앱에서 잠금번호나 패턴을 사용해서 이후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NICE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하기 위해 [체험하기] - [전국민 신용조회]로 이동합니다. 전국민 신용조회는 1~4월, 5~8월, 9~12월에 각 1번씩 무료로 신용조회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1년 3번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전국민 신용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핀과 휴대폰 인증을 둘 다 해야 합니다. 휴대폰 인증만으로 될 것 같은데, 아이핀까지 사용해야 하는 것은 굉장히 불편합니다. 나이스 신용정보에서 아이핀을 관리하기 때문에, 자사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절차가 있는 듯합니다.

 

인증을 마치고 나면 CREDIT REPOR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신용개설정보, 신용점수 평가 요인 등의 부가 정보도 같이 보여줍니다.

 

전국민-신용조회-결과
NICE신용점수-확인

 

나이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저도 이 방법으로 나이스 신용점수 5점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의 [참여하기]를 선택하면, 'MY부스터'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는데요. MY부스터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국세청 소득증명원,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했다는 이력을 제출하고 신용평가 가점을 부여받는 서비스입니다.

 

위 4가지 내용 모두 온라인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동통신요금 납부내역은 모바일앱을 통해서만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앱에서 마이 데이터 메뉴로 이동하시면, MY부스터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등록절차는 어렵지 않습니다. 메뉴에서 개별로 등록하기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서 입력해 줍니다. 통신요금 납부내역만 공동 인증서나 네이버 인증서가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4가지 항목을 모두 등록했습니다. 그중에서 국민연금 납부이력으로 4점, 건강보험료 납부이력으로 1점, 총 5점 나이스 신용점수가 상승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체험하기'에는 무료 신용점수 조회 외에도 전국민 명의보호, 신용카드 관리 컨설팅, 신용 영수증, 대출 가능 진단, 카드 발급 진단의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명의보호 서비스는 실명확인이나 본인인증 내역들을 관리하여 자신의 명의가 도용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체험하기에서는 하루밖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대출 가능 진단이나 카드 발급 진단 등의 서비스도 유용해 보이니 나이스 지키미 사이트를 한 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나이스 지킴이를 통해서 무료로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점수를 단시간에 올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비금융 정보를 입력하면 신용점수를 올려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한 번 이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신의 신용점수를 아는 것은 관리의 첫걸음입니다. 평소에 신용점수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확인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점수로 올릴 수 있습니다.

  1. 머니그램 2020.04.23 17: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문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

  2. Sharklet 2020.08.05 08: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NICE평가정보라는 회사에 주식투자를 하면서 NICE그룹에 대해 알게 된 적이 있어요.

    그때 조금만 믿음을 갖고 기다렸으면..하는 후회가 남는 회사네요 ㅎㅎㅎ

    아.......지난날이여~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