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 지키미로 NICE신용점수 무료조회 및 올리는 방법은?!

2021. 3. 26. 21:15

나이스 지키미는 신용평가회사인 NICE에서 운영하는 싸이트이다. 국내에는 2개의 신용평가회사가 있다. 하나는 NICE이고, 다른 하나는 KCB이다. 금융기관에서 신용점수를 확인할 때는 이 2기관의 등급을 확인하고, 낮은 등급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그래서, 두 곳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등급이 신용점수로 체제로 바뀌면서, 관리의 중요성이 더 커졌다. 신용점수로 세분화돼서 고객을 평가하기 때문에, 점수가 조금만 달라도 금리 등의 대출 조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참조: 신용점수제 전환, 장점과 단점은?! )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평소에는 중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대출이나 신용점수가 하락했을 때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 미리미리 관리하면 분명히 득이 되는 일이다. 오늘은 나이스(NICE) 신용점수를 무료 조회하고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이스_지키미
나이스 지키미

 

 

 

NICE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나이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과거에는 홈페지이를 이용하기가 좀 불편했는데, 지금은 과거보다 좋아졌다.

 

1)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 이용하기

나이스 신용점수를 조회하기 위해서 나이스지키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예전에는 마이크레딧이라는 서비스를 운영했었는데, 지금은 나이스 지키미로 이름이 변경됐다.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나이스 지키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종합신용관리'라고 해서 유료로 이용가능하지만, 일부 서비스는 '체험하기'를 통해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보면 체험하기 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나이스지키미_홈페이지
나이스 지키미 홈페이지 예시

 

 

무료신용조회는 1년에 총 3번 가능하다. 4개월 단위로 해서 기간내 1회만 가능하다. 나이스 지키미 회원이 아니더라도 비회원 메뉴에서 조회가 가능하다. 

 

 

전국민_무료신용조회
전국민 무료 NICE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해당 점수가 나오게 된 배경을 설명해준다. 이후 신용점수 관리에 도움이 될 듯 하다. 매월 적정 수준의 카드 사용은 신용평가시 긍정적으로 반영한다는 사실을 새로 알게 됐다. KCB의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KCB올크레딧 신용점수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 )

 

 

신용등급_보고서
신용점수 보고서

 

 

추천포스트

신용점수로 인해 받을 수 있는 불이익 알아보기!
신용점수 올리는 법 알아보기

 

 

2) 모바일앱으로 NICE신용점수 조회하기

모바일 앱이 더 편리할 것 같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아이핀으로 인증하고, 별도로 휴대폰 인증도 해야 한다. 인증절차가 오히려 PC보다 더 어렵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1번 등록하면 두 번째 할 때는 좀 나을 듯 하다. 우선은 NICE지키미 모바일앱을 다운받는다.

 

 

NICE지키미앱

 

 

로그인을 하고 나면, 모바일앱에서는 잠금번호나 패턴을 사용해서 이후에 로그인할 수 있다.

 

 

NICE지키미 소셜 로그인

 

 

NICE신용점수를 무료로 확인하기 위해 [체험하기] - [전국민 신용조회]로 이동한다. 전국민 신용조회는 1~4월, 5~8월, 9~12월에 각 1번씩 무료로 신용조회가 가능한 서비스이다. 1년 3번 조회할 수 있다.

 

 

전국민 신용조회

 

 

전국민 신용조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핀과 휴대폰 인증을 해야 한다. 휴대폰 인증만으로 될 것 같은데, 아이핀까지 사용해야 하는 것은 굉장히 불편하다. 나이스 신용정보에서 아이핀을 관리하기 때문에, 자사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절차가 있는 듯 하다.

 

 

아이핀 인증까지 해야 한다

 

 

인증을 마치고 나면 CREDIT REPORT를 확인할 수 있다. 신용점수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고 신용개설정보, 신용점수 평가요인 등의 부가 정보도 같이 보여준다.

 

 

NICE신용점수 확인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의 [참여하기]를 선택하면, '신용점수 부스터'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다. 신용점수 부스터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통신요금,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성실하게 납부한 자료, 최근 연도 국세청 소득금액 증명서를 제출하여 신용평가 가점을 부여받는 서비스이다. 제출할 수 있는 자료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 종류가 있다.

- 국민연금, 건강보험 납부실적 (온라인 자동 등록 가능)

- 통신요금: 유무선통신, 인터넷, 케이블, 공중파TV 등

- 공공요금: 도시가스, 수도, 전기요금

- 국세청 소득금액증명 (온라인 자동 등록 가능)

 

국민연금 납부내역, 국민건강보험 납부내역, 국세청 소득금액, 이동통신요금납부내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이동통신요금납부내역을 제외한 나머지는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다.

 

그 외에 공공요금, 아파트 관리비는 오프라인으로 등록해야한다. 오프라인 등록은 6개월 이상 납부실적 자료를 납부기간에서 발급받아, 우편이나 이메일,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이 중에 가장 쉬운 방법은 이메일이다. webmaster@credit.co.kr로 '비금융정보 개인신용평가반영 서류접수'라는 제목으로 보내면 된다. 최근 3개월 이내, 6개월 이상 연속납부내역이 있어야 가점이 부여된다. 12개월 이상 납부한 실적이 있으면, 12개월간 가점이 부여된다. 그리고, 연체가 있으면 안 된다. 관련 문의는 NICE평가정보 고객센터(1588-2486) '비금융정보 개인신용정보 반영팀'에 문의하면 된다.

 

다른 서류는 제출하기 귀찮아 통신요금만 등록해 보았다. 그 결과 신용점수가 2점 상승하였다.

 

 

신용부스터 결과

 

 

그 외에도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체험하기'에는 무료 신용점수 조회외에도 전국민 명의보호, 신용카드관리 컨설팅, 신용영수증, 대출가능진단, 카드발급 진단의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 있다. 명의보호 서비스는 실명확인이나 본인인증 내역들을 관리하여 자신의 명의가 도용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체험하기에서는 하루밖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그 외에 대출가능진단이나 카드발급진단 등의 서비스도 유용해 보인다.

 

 

신용카드관리_컨설팅
신용카드 관리 컨설팅

 

 

참고로 신용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도 신용점수 하락의 원인이 된다. 신용점수 상승을 위해서 당장 해볼 수 있는 일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신용점수 올리기, 바로 할수있는 5가지 방법! )

 

 

오늘은 이렇게 나이스 지키미를 통해서 무료로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KCB의 신용점수는 토스나 뱅크샐러드 같은 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나이스 신용점수는 나이스 지키미에서만 확인이 가능하다. 앞으로 관련된 모바일 서비스가 많이 나왔으면 한다.

 

신용점수를 단시간에 올리기는 쉽지 않다. 비금융정보를 입력하면 신용점수를 올려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니 한 번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다. 자신의 신용점수를 아는 것은 관리의 첫걸음이다. 평소에 신용점수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확인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점수로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댓글()
  1. Favicon of https://ethereum119.tistory.com BlogIcon 머니그램 2020.04.23 17: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문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

  2. Favicon of https://koreanairline.tistory.com BlogIcon Sharklet 2020.08.05 0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