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투자 방법 알아보기-안전마진(margin of safety)

목차

    2018. 6. 19. 06:00

    워런-버핏-전면
    워런-버핏

    안전 마진은 안전한 마진을 의미합니다. 투자에서 안전하게 이익을 보는 게 가능할까 싶은데요. 주가가 기업의 가치보다 크게 저렴하면 안전 마진을 누리는 게 가능하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이익을 내는 것이 투자에서 중요하다는 뜻인데요. 워런 버핏이 말하는 안전 마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이 분을 모르면 간첩입니다. 바로 워런 버핏인데요. 많은 주식 투자가와 젊은이들에게 꿈을 불어넣어 준 인물입니다. 저도 한 때는 이 분의 책을 보며 대박을 꿈꿨지만 그런 건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투자 방식이나 철학은 꼭 주식투자가 아니더라도 많은 영감을 줍니다.

     

    1. 워렌 버핏 명언

    워런 버핏의 주식투자 관련 명언 중에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 첫째, 돈을 잃지 마라
    • 둘째, 첫 번째 원칙을 무조건 지켜라.

     

    이 명언을 들으면 궁금한 게 생깁니다. 돈을 잃지 말라는 것은 알겠는데 도대체 투자를 하면서 어떻게 돈을 잃지 말라는 것인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투자의 세계 이니까요. 아무튼 그만큼 투자할 때 신중하게 따져서 하라는 얘기겠지만 구체적인 방법이 궁금해집니다.

     

     

    2. 돈을 잃지 않는 방법

    그 구체적인 방법 중에 하나로 안전 마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안전 마진이란 투자할 때 이미 이익을 보고 들어가는 것으로, 가치보다 훨씬 싸게 사면 그만큼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는 사람도 물건을 싸게 팔고 싶어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파는 사람이 생각하는 가치보다 싸게 사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보다는 실제 가치보다 싸게 사야 합니다. 이 가치 판단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주가와 평가가치(내재가치) 사이의 차이가 바로 안전마진입니다. 이 안전마진이 클수록 리스크가 감소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투자 초기에 재무가치보다 주가가 크게 저렴한 주식을 투자해서 이익을 봤는데요. 이때 나온 말이 아닌가 싶습니다. 기업의 청산가치보다 저렴한 주식을 매수해서 해체시키면 안전하게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이야기를 영화화한 아더피플스머니 라는 영화도 있는데요. 이를 참조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3. 벤저민 그레이엄

    사실 안전 마진은 워런 버핏이 먼저 애기한 개념은 아닙니다. 그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이 이야기한 개념으로, 버핏은 "우리는 그레이엄이 심은 나무 밑에서 휴식을 취한다"라고 할 만큼 그를 존경했다고 합니다. 스승이 말한 개념을 현실에 잘 적용하고 실천한 것이 버핏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레이엄은 안전 마진을 통해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2가지를 제시했습니다.

    • 첫째. 주식 시장이 낮은 가격으로 거래될 때 매수할 것. 주식시장이 전체적으로 약세라면 거래되고 있는 기업들도 내재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거래될 확률이 높습니다. 이는 보통 약세장이나 그와 유사한 조정국면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단 이런 시장이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둘째. 주식 시장이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지 않더라도 내재가치보다 가격이 싼 주식 매수. 주식 시장이 회복되면 기업의 주가는 그 내재 가치를 반영하여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내재가치와 거래가격의 차이가 큰 주식이 좋은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레이엄은 첫 번째 방법으로 투자하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일단 전체 시장이 낮은지 높은지 판별해야 하고 시장의 변화를 예측해야 하는데 이를 예측하는 것은 불확실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식 시장이 적정(?)하게 거래되고 있을 때는 이를 기다리는 것은  지루하고 비효율적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투자자는 두 번째 방법에 힘을 쏟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결국 그레이엄은 투자자는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 방법이 필요하고, 애널리스트는 그들이 산정한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팔리는 주식을 추천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합니다.

     

     

    4. 활용 방법

    그런데 두 번째 방법은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할 때 은연중에 실천하는 방법이 아닌가 합니다. 주식을 매수할 때 우리가 판단할 때 오를 것이라고 예상하는 기업의 주식을 삽니다. 오른다는 것은 미래의 주가보다 현재 가격이 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차이는 미래 가치를 산정하는 방식인데요. 우리는 이것이 정교하거나 기술적이지 못한 반면, 그레이엄은 기업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데 더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안전 마진이라는 개념을 염두에 두고 투자를 하면 여러모로 이득이 됩니다. 투자의 기준이 될 수도 있고, 폭락장에서도 투자할 수 있는 힘도 됩니다. 차트를 보면 지금 주가가 상승 추세이니 앞으로 더 많이 상승할 것이라는 장밋빛 환상에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멘털도 흔들리고 적절한 매도 시점을 찾기도 어려워집니다. 안전 마진이라는 개념으로 주식 투자에 접근하는 것은 좋은 방향 중 하나입니다.

     

    워런 버핏의 투자 방법 중에 안전 마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거래를 할 때 우리가 은연중에 생각하게 되는 개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교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투자 방향과 대상 등을 정하는 방법이 안전마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황과 어떤 종류의 주식인가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데요. 안전 마진에 대해 공부하고 실천해 보시고, 다른 방법들도 섭렵한다면 주식 투자에서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