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쉽게 검색 하기

목차

    2018. 9. 16. 06:00

    맥을 사용하다 보면 윈도우에는 없었던 프로그램들을 보게 된다. 그리고 많은 프로그램들이 윈도우에 비해서 편리하다는 생각이 든다.(윈도우에서도 충분히 구현이 가능할텐데, 왜 없는지 잘 모르겠다. 혹은 있는데 모르는 것일지도)

    아무튼 그런 맥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다보면 시나브로 맥에 젖어들고, 어느덧 윈도우로 돌아가기가 꺼려진다. 검색에서도 그러한 부분이 있다.

    오늘은 맥으로 편리하게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맥을 사용하다보면 편리한 기능중에 spotlight라는 기능이 있다. control + spacebar를 입력하면 텍스트로 앱을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필자는 terminal을 실행시킬 때 주로 사용한다. 이미 잘 알려진 내용이라 많은 맥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스팟라이트 실행 화면)


    하지만 spotligt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 검색을 spotlight로 하면 참 편리할 것 같은데 이 부분이 설정이 잘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런 문제가 있어서일까. alfred라는 spotlight와 유사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spotlight보다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아 편리한 프로그램이다.

    (알프레드 실행화면, 스팟라이트와 비슷하게 생겼다)


    alfred에서는 검색에 대한 것도 설정할 수 있다. 검색주소와 query에 해당하는 문자열이 들어가게 하면 알프레드를 통해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설정을 하기 위해 알프레드 실행화면의 우측 상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한다. 톱니바퀴가 작아서 잘 안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보이면 보인다. 

    설정화면에서 [Features]-[Custom Searches]에 들어가 검색항목을 추가한다. 

    (네이버 검색 설정 화면)


    'Search URL'부문에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ie=utf8&query={query}'라고 입력한다. 이는 네이버가 검색을 할 때 사용하는 주소인데, {query}라고 하는 부분에는 알프레드에서 입력한 단어가 들어가게 된다.

    나머지 설정은 title과 alfred에서 사용한 단축 키워드 정보들이다. 마지막에서 Validation에서 주소를 맞게 입력했는지 테스트도 할 수 있다.


    추천포스트


    단축키도 설정할 수 있는데, 필자는 shift + space bar로 하고 싶었지만 되지 않는다. 다른 단축키와 겹치는 듯 하다. 그래서 그냥 shift 2번으로 설정하였다. 이 또한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단축키 설정은 [General]-[Alfred hotkey]에서 할 수 있다. 마우스로 해당 영역을 클릭한 후 원하는 단축키를 입력하면 된다.


    오늘은 맥으로 편리하게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alfred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손쉽게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었다. alfred는 유료 프로그램이지만 잘 구해보도록 하자.


    맥에서도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자.
    (참조: 맥에서 안드로이드 어플이나 모바일 게임 실행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