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정리(1/2) - EPS, PER, PBR

목차

    2022. 9. 1. 05:37

    분석하는-모습
    주식용어

    EPS, PER, PBR 등은 시장가치비율과 관련된 지표입니다. 상대적인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종목 비교 시에 많이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생소하지만 의미를 알면, 현재 주가 대비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주식 용어 EPS, PER, PBR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약어로 사용하여 어려운 주식 용어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EPS - 주당 순이익

    Earning Per Share, 한 주당 얼마나 벌고 있는가?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것입니다. 주당 순이익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인데요.

     

    EPS를 주가로 나누면 해당 종목의 주가 대비 순이익률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PS가 10,000원이고 주가가 100,000원 이라다면 주당 순이익률이 10,000원 / 100,000원으로 10%가 됩니다. 이를 은행 이자율과 비교해서 투자 여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2. PER - 주가수익비율

    - Price Earning Ratio, 순이익 대비 주가는 얼마인가?

     

    기업의 주식 가격을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가격이 100,000원이고 주당순이익이 10,000원 이라면 PER은 10이 됩니다. 이를 몇 년 동안 기업에서 돈을 벌면,  시가총액만큼 벌 수 있는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식가격을 순이익으로 나눈 것인지, 아니면 순익익을 주식가격으로 나눈 것인지 헷갈릴 때가 많은데요. 영어 약자를 그대로 분모, 분자로 놓으면 됩니다. Price(가격)-분모, Earning(순이익)-분자 가 됩니다. 다른 지표도 순서는 동일합니다.

     

    PER이 높을 경우 순이익 대비 주식가격이 높은 것으로, 고평가 돼 있거나 미래 성장성이 뛰어난 주식입니다. PER이 낮은 기업의 경우 주당 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저 PER주에 투자하는 투자 전략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위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므로 개별적인 기업 분석이 필요합니다.

     

    PER은 낮을수록 좋은 기업입니다. PER이 낮은 기업은 여럿 있겠지만, 저는 오리온에 관심이 많습니다. 상품 경쟁력도 있고, 해외진출에 따른 매출 성장도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3. PBR - 주가순자산 비율

    - Price Book-value Ratio, 순자산 대비 주가는 얼마인가?

     

    주가를 주당순자산으로 나눈 값입니다. 주가가 10,000원이고 주당순자산이 50,000원이라면 PBR은 0.2가 됩니다.

     

    PBR이 1 미만이면 주가가 순자산가치에도 못 미치는 것인데요. 순자산가치는 기업의 청산가치입니다. 한 마디로 PBR 1미만이면 지금 망해서 자산을 처분해도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청산가치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주식이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으로 1이 넘으면 주가가 기업의 청산가치보다 높습니다.

     

    IT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할 때는 재무제표 무용론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기업의 이용고객 수, 기술 등 디지털 기업들의 중요한 평가지표를 재무제표에서는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이익을 기준으로 주식을 평가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 아닐까 싶습니다.

     

    4. 저PER 고ROE 종목 찾는 방법

    위 지표를 이용해서 주식 종목을 발굴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마법공식이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투자자 조엘 그린블라트가 사용한 기법인데요. 이익률이 높지만 상대적으로 주가가 싼 주식을 찾는 방법입니다. 마법공식에 해당하는 기업은 직접 찾아보는 것보다 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5. PER, PBR이 낮은 기업이 궁금하다면?!

    위 지표의 의미를 알고 나면 어떤 기업이 낮은 PER, PBR을 갖는지 궁금해집니다. PER, PBR이 낮은 주식을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EPS, PER, PBR 등은 주식투자를 할 때 자주 접하게 되는 용어입니다. 해당 지표들은 투자 결정을 할 때 참고할 수 있겠지만 절대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이를 이용해 기업을 더 잘 이해하고 참고할 수 있는 지표로 보면 되겠습니다.

     

    주식용어정리(2) - PEG, EBITDA

    PER, PBR, EPS는 현재 재무제표의 숫자를 주가와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현재 상태를 나타내지만 주식은 현재 상황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업을 다각도로 비교하기 위해 다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