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계약이란?!

2018. 10. 11. 17:30

사람은 자주 접하지 않은 것에는 낯설어하고 어려워한다. 보험도 이러한 상품 중의 하나이다. 어리고 젊었을 때는 보험이 필요하지 않지만, 나이들고 병들었을 때 필요한 게 보험이다. 하지만 나이들고 병들었을 때는 뭔가 새로운 것을 알고 배우기가 어렵다. 

오늘은 보험 용어 중 하나인 주계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주계약이란


보통 생명보험상품은 주계약과 특약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계약이란

주계약은 보험계약에서 기본이 되는 중심적인 보장내용이다. 보험계약의 가장 큰 특징(가입목적)을 나타내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사망에 대해서 보장을 받고 싶다라고 하면, 사망 보험 상품에 가입하게 된다. 이 때 사망에 대한 보장부분이 주계약이 된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주계약 위주로 상품이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은 주계약 외에 특약을 추가하는 구조로 조금 다르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보험상품이 도입된 시기가 있어 상품구조가 굉장히 유사하다. 그러면 특약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특약은 무엇일까?

특약은 특별약관의 줄임말주계약에 부가하여 계약자가 필요로 하거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추가되는 보험을 말한다. 사망보험상품에 가입을 했는데 암에 대해서도 보장을 받고 싶다. 그러면 암과 관련된 특약에 가입하면 되는 것이다. 주계약만으로는 보험 가입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어 이러한 보험상품 구조가 만들어졌다.

참고로 특약만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특약은 주계약에 따른 부수적인 계약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특약이 굉장히 활성화돼 있어 보통 주계약만 가입하는 경우는 없다. 보험설계사들이 이런이런 것도 추가로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 특약이다. 하지만, 특약의 구조가 상품을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경우에는 특약이 없고 주계약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도 있다.


돕다


오늘을 이렇게 주계약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보험상품의 기본 되는 보장이 주계약이고, 주계약에서 보장하지 못한 부분을 위해 특약으로 보완해 줄 수 있었다. 알고나면 어렵지 않지만 처음 접하니 난해한 보험용어 중에 하나였다.


보험 상품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다. 종신보험 상품이 무엇을 의미하는징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종신보험이란?!)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