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계약이란?!

목차

    2018. 10. 11. 17:30

    설명하는-모습
    상담

    사람은 자주 접하지 않은 것에는 낯설어하고 어려워합니다. 보험도 이러한 상품 중의 하나인데요. 어리고 젊었을 때는 보험이 필요하지 않지만, 나이 들고 병들었을 때 필요한 게 보험입니다. 하지만 뭔가 새로운 것을 알고 배우기가 어렵습니다. 보험 용어 중 하나인 주계약을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생명보험상품은 주계약과 특약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1. 주계약이란

    주계약은 보험계약에서 기본이 되는 중심적인 보장내용입니다. 보험계약의 가장 큰 특징(가입목적)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사망에 대해서 보장을 받고 싶다라고 하면, 사망 보험 상품에 가입하게 됩니다. 이때 사망에 대한 보장 부분이 주계약이 됩니다. 사망보험은 보통 종신보험입니다.

     

    미국 같은 경우에는 주계약 위주로 상품이 구성돼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은 주계약 외에 특약을 추가하는 구조로 조금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일본의 보험상품이 도입된 시기가 있어 상품구조가 굉장히 유사합니다.

     

     

    2. 주계약을 보조하는 특약

    특약은 특별약관의 줄임말로 주계약에 부가하여 계약자가 필요로 하거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추가되는 보험을 말합니다. 사망보험상품에 가입을 했는데 암에 대해서도 보장을 받고 싶습니다. 그러면 암과 관련된 특약에 가입하면 됩니다. 주계약만으로는 보험 가입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어 이러한 보험상품 구조가 만들어졌습니다. 참고로 특약만 가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특약은 주계약에 따른 부수적인 계약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특약이 굉장히 활성화돼 있어 보통 주계약만 가입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보험설계사들이 이런이런 것도 추가로 필요하다고 하는 것이 특약인데요. 하지만 특약의 구조가 상품을 복잡하게 만들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판매되는 경우에는 특약이 없고 주계약으로만 이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주계약이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보험상품의 기본 되는 보장이 주계약이고, 주계약에서 보장하지 못한 부분을 위해 특약으로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알고나면 어렵지 않지만 처음 접하니 난해한 보험용어 중에 하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