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결제일, 월급 다음날이 최선인가?!

목차

    2022. 12. 26. 20:26

    지갑에-있는-신용카드
    신용카드

    신용카드 결제일 선택은 중요합니다. 결제일에 따라 이용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이용기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 사용한 금액을 결제일에 납부하는지를 의미합니다. 보통은 월급 다음날로 많이 정하지만, 카드를 잘 관리하기 위한 결제일은 따로 있습니다. 언제로 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할인, 무이자,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혜택 때문에 신용카드를 안 쓰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르 이용하면 계좌에서 실시간으로 돈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얼마를 소비했는지 망각하게 되고, 항상 예상보다 많은 금액을 이용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신용카드를 버리기에는 혜택이 너무 아쉽습니다. 현명하게 신용카드를 사용하려면 결제일을 잘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결제일에 따라 달라지는 이용기간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평소보다 많은 소비를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신용공여기간 때문인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이용금액을 결제일에 납부합니다. 이렇게 카드 이용과 결제일 사이의 기간을 신용공여기간이라고 합니다. 지금 소비를 하더라도 대금을 내는 것은 한 달 정도 후가 됩니다. 결국 결제일이 되어서야 내가 얼마나 소비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날로 결제일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결제일 14일을 추천하는 이유

    한 달간의 소비금액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결제일을 14일로 해야 합니다. 결제일을 14일로 하면, 전월 1일 ~ 말일까지의 이용금액을 결제합니다. 즉 한 달 동안 내가 얼마나 소비를 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다만 14일은 월급날 이전이므로 잘못하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즉 결제일을 14일로 바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후에는 나의 소비금액을 꾸준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드사별 결제일에 따른 이용기간을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세요. 대부분의 카드가 14일, 일부는 13일이 전월 한 달간 이용금액을 결제하는 결제일입니다.

     

    카드사 결제일별 이용 기간 확인하기
    신한카드 자세히 보기
    KB 국민카드 자세히 보기
    삼성카드 자세히 보기 
     롯데카드 자세히 보기 
     우리카드 자세히 보기 
     씨티카드 자세히보기 
     

    하지만, 결제일을 변경한 후에는 카드이용금액을 꾸준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냥 결제일만 14일로 바꾼 것으로는 소비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아니면 일주일에 한 번씩 즉시결제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즉시결제는 결제일 전에 카드대금을 일부 납부하는 것입니다. 좀 귀찮기는 하지만 모바일앱을 이용하면 그나마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을 통해서 다음달에 얼마나 청구될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다음달 청구예정금액'이라는 메뉴나 항목으로 청구예정금액을 알려줍니다. 주에 한 번 또는 수시로 확인해서 다음 달에 얼마나 청구될지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결제일을 14일로 해도 되지 않는 이유

    14일을 결제일로 해도 소비 규모를 사전에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카드 대금이 청구되고 나서야 저번 달에 너무 많이 소비했구나를 알게 됩니다. 그래서 결제일을 14일로 하는 것보다 소비규모를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요즘은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시행되면서 하나의 금융기관에서 은행, 카드, 증권 내역을 모두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소비규모를 잘 파악한다면 결제일을 굳이 14일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이데이터가 아니더라도 흩어져있는 금융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조회할 수 있는 앱이 많이 있습니다. 해당 앱을 이용하면 카드이용정보를 한 번에 조회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등록 절차도 편리해져서 여러 금융기관 정보를 한 번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카드만 사용한다면 카드사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이 가장 편리합니다. 하지만 여러개의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뱅크 샐러드 같은 자산관리 앱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4. 관리가 너무 어렵다면 체크카드를!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위와 같이 사용금액을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생활이 바쁘고 정신없다면 놓치기 일쑤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체크카드가 혜택이 적다고 생각하지만, 소득공제율이 높기 때문에 실제 받는 금액은 큰 차이 없습니다. 요즘에는 혜택 좋은 체크카드도 많이 출시됐습니다.

     

    신용카드 결제일을 알아보았습니다. 14일을 결제일로 정하면 한 달갈의 소비패턴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다음 달 결제예정금액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소비액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쉬운 방법은 아닙니다. 알뜰한 소비를 원한다면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