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종류, 무엇이 최선인가?

목차

    2018. 11. 16. 22:06

    학교를 졸업하고 취직해 월급을 받는다는 것은 기쁘고도 두려운 일이다. 사회 초년생으로서 앞으로 필요한 노후자금을 준비하고, 직장생활을 꾸준히 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나 그렇듯 재테크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마련이다. 사실 어떤 시기에는 회사보다 재테크에 더 관심을 가진 시기도 있었다.

    오늘은 재테크 종류와 추천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재테크_종류


    시간이 흐르면 세상도 변하고 상황도 변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과거를 뒤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것은 충분히 의미있는 일이다. 여기서는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재테크 방법에 대해 애기해보도록 하겠다.


    주식

    재테크 방법으로 가장 쉽게 접하고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가 싶다. 매매가 쉽고 소액으로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수익의 한계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미빛 희망을 가지고 도전하기 쉽다.

    주식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한다. 기업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고, 재무제표를 보게 된다. 기업 뉴스에도 관심을 갖게 되어, 경제 공부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돈을 벌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다. 계속해서 수익이 발생하기도 어렵고, 투자한 돈을 기반으로 수익이 발생한다. 그리고 주가가 하락해 손절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가장 추천되는 방법은 망하지 않을 기업에 장기간 투자하는 것이다. 대기업은 주가가 안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상승할 때는 무섭게 상승한다. 회사의 이익을 위해 다양한 제품을 연구하고 마케팅하기 때문에 망하지 않으면 상승의 기회는 언제라도 온다고 생각한다.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도록 하자.
    (참조: 주식투자 방법 알아보기주식투자순서/주식 사는 법)


    부동산

    재테크 성공사례는 많지만 내것이 되기는 쉽지 않은 재테크 방법이다. 필자가 부동산을 구입할 때는 집값이 상승하던 시기였다. 이후 집값이 하락했을 때 팔고 다른 곳에 투자를 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나니 부동산 가격이 처음 살 때보다 꽤 많이 상승했다.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집값이 하락하더라도 팔지 말고 보유하고 있어야 했다.

    하지만, 이제 부동산 가격이 현실성을 떠나 버려 초년생이 아파트를 마련한다는 생각을 갖는 것은 어려운 듯 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고 청약저축이나 청약예금에 가입하고, 신혼부부 특별공급 같은 물량에도 지원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서울에 아파트를 매매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나 싶다.



    예금, 적금

    참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이 예적금이다. 1년이라는 기간에도 왜 그리 부침이 많은지. 그리고 금리는 왜 이렇게 낮은지. 붓다가보면 내가 뭐하는 짓인가 싶기도 하다. 풍차돌리기라는 예적금 활용법도 있던데, 크게 신경쓰지 않고 하기에는 좋지만 실제 이자는 얼마되지 않는다. 큰 돈을 벌기는 어렵지만 신경쓰지 않고 하기에는 가장 좋은 재테크 종류이다.

    금리가 좋은 예적금상품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기준금리가 상승하면서 최근에는 년 4%대의 상품도 있다.
    (참조: 적금 금리가 가장 높은 곳 BEST3예금 금리가 가장 높은 곳 BEST3)


    추천포스트


    신용카드

    소비를 잘 관리하는 것도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신용카드를 만들지만, 생각보다 소비 관리가 쉽지 않다. 매달 나오는 카드값을 보면 어떻게 이리 많이 나오는지 신기할 따름이다. 그래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니 혜택이 아쉽다. 카드를 사용하면서 소비를 잘 관리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도 좋을 듯 싶다.

    신용카드를 관리하는 방법들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카드 결제일, 월급 다음날이 최선인가?!신용카드 사용법 BEST3! - 혜택편)


    끈기


    대출

    우리나라에 대출을 한 번도 안 받는 사람이 있을까. 요즘에는 학자금으로 또는 전세나 월세 보증금 때문에라도 대출을 이른 시기에 접하게 된다. 대출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받는 것도 안 좋지만, 대출을 죄악시하고 너무  피하려고 하는 것도 문제다. 대출은 피할 수 없는 금융상품임을 인식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맞을 듯 싶다.
    (참조: 효과적인 대출 팁과 방법)

    대출한도를 높이고 금리를 낮게 받는 것도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이다. 그리고 대출을 잘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용등급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법 알아보기)


    오늘은 이렇게 재테크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럼 어떤 재테크 방법이 최선일까? 너무 뻔한 답이기는 하지만, 자신의 스타일과 성격에 가장 잘 맞는 방법이 최선의 방법이다. 주식에 1억원을 넣어놓고 신경쓰지 않을 수 있는가? 부동산에 돈을 묻어두고 장기간 기다릴 수 있는가? 거래를 많이 하고 트렌디한 것에 잘 맞는가? 

    모든 재테크 방법이 돈을 잃은 사람도 있고, 돈을 번 사람이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 정치, 사회,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재테크의 가장 기본은 한 달 지출내역을 확인하고 계획대로 소비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 한달 소비를 계획적으로 하는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재테크를 위한 계획적인 소비 방법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