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발급기간, 얼마나 걸리나요?

목차

    2018. 11. 17. 22:18

    신용카드-봉투-건네는-모습
    신용카드-배송

    신용카드는 카드 신청 후 심사 과정을 거쳐 발급됩니다. 그래서 카드를 바로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카드를 신청하고 얼마 후에 받을 수 있을까요. 이는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경우에 따라 다르면 편차는 얼마나 될까요. 오늘은 신용카드 발급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발급에 걸리는 기간부터 가장 빨리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까지 순서대로 알아보죠.

     

     

    신용카드 발급기간은 지역과 어떤 경로로 신청했는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설계사를 통해 접수하는 경우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1. 설계사를 통해 접수하는 경우

    1) 신청서 작성 → 2) 신청서 전산입력(1일) → 3) 신청서 심사(1일) → 4) 심사 확정 및 카드 인쇄(1일) → 5) 카드 배송 (2~3일)

     

    가장 일반적인 경우를 가정해서 작성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면 카드 신청서 작성하고 이를 설계사가 전산에 입력합니다. 전산에 입력된 신청서는 심사자에게 배분되고, 발급 가능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심사가 통과되면 카드번호 및 영문 이름, 유효기간을 찍어내고 카드가 배송됩니다.

    모든 기간은 다 합하니 5~8일 정도 후면 카드를 받을 수 있겠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더 빨라지거나 느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신청하면 어떻게 될까요?

     

    2.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카드 신청하는 경우

    1) 신청서 작성 → 2) 신청서 전산입력 → 3) 신청서 심사(1일) → 4) 심사 확정 및 카드 인쇄(1일) → 5) 카드 배송(1~5일)

     

    인터넷은 직접 신청정보를 입력하므로 카드 심사까지 들어가는 기간이 단축됩니다. 하지만 배송에는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카드를 신청하면 본인이 신청한 건지 의심되기 때문에 직접 카드를 전달하고 신분확인을 해야 합니다.

     

    본인에게 직접 카드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배송 직원이 카드를 들고 방문합니다. 대도시는 그래도 금방 전달되지만 외진 곳이라면 시간이 더 걸립니다. 이를 감안하면 카드배송시간은 2~5일 정도 됩니다.

     

    카드사에서도 고객이 카드를 빨리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심사와 배송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카드를 빨리 받을수록 빨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최근에 현대카드를 신청했는데, 이틀만에 카드를 받았습니다. 카드 발급기간은 앞으로 더 짧아질 것입니다.

     

     

    그럼 카드를 가장 빨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빠른 발급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카드사마다 명칭은 조금씩 다릅니다. '바로 발급'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는 앱카드로 발급하여 기간을 단축시켜주는 방법입니다. 앱카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온라인 결제를 하는 신용카드 결제방법입니다.

     

    3. 빠른 발급으로 신청하는 경우

    1) 신청서 작성 → 2) 신청서 전산입력 → 3) 신청서 심사 → 4) 심사 확정 → 5) 앱카드 전달 (1~2일)

     

    인터넷 신청과 동일하지만, 카드를 수령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앱카드에 등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앱카드는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삼성페이 같은 결제시스템입니다. 실물 수령이 아니라 전산으로 정보를 받기 때문에 빠르면 하루, 늦어도 2일이면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각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 발급 메뉴에서, '빠른 발급 또는 바로 발급'이라는 단어로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즉시발급 신용카드 내용과 발급 신청하는 주소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신용카드 발급기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람과 신청경로에 따라 카드를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이 다 다르지만, 보통 2~8일 정도 소요됩니다. 더 빨리 받고 싶다면, 신용카드 바로 발급으로 앱카드를 받는다면 기간을 더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카드-수령-못하면
    카드-수령-못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