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협회를 통해 할 수 있는 일, 베스트3!

목차

    2018. 12. 10. 06:53

    생명보험협회는 1950년 창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23개 생명보험회사가 정회원사로 되어 있다. 그리고 생명보험협회에서는 의외로 유용한 정보들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정보들을 수집, 가공하여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앱도 많이 생기고 있다. 

    오늘은 생명보험협회를 통해 할 수 있는 일, 베스트3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생명보험협회를 통해서 유용한(?) 보험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떤 정보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보험상품 비교 공시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의 [ 소비자 ] - [ 공시실 ] - [ 상품비교공시 ]를 가면, 보험회사의 상품들을 비교할 수 있다. 보험의 특성상 A와 B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어렵지만, 특정 조건에 따른 보험료를 비교하고 있어 참조해 볼 만하다.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변액보험, 퇴직연금, 실손의료보험, 연금저축, 계약자배당, 건광 관련 할인제도로 보험상품들을 비교해 주고 있다.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실에는 보험상품 뿐만 아니라, 각 생명보험회사들을 비교할 수 있는 정보들이 많이 있다. 총자산・총부채 등의 경영지표 뿐만 아니라 설계사 정착률・유지율 등의 보험영업 관련 자료, 민원건수・소송제기건수 등의 보험 서비스 자료도 확인할 수 있다. 생명보험회사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보험상품 비교 바로가기 )


    내 보험 찾기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의 [ 소비자 ] - [ 보험가입조회 ]에 가면, 내가 가입한 보험과 미청구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토스나 보험분석앱에서 제공하는 '숨은 보험금 찾기'도 해당 서비스를 스크래핑해 제공하는 것이다. 협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명은 '내 보험 찾아줌(ZOOM)'이다.

    본인인증을 하고 나면 보험 가입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확인할 수 있다.


    ( 내 보험 찾아줌 바로가기 )


    휴면계좌 통합조회

    생명보험협회 메인에 하단을 보면 네모 형태의 메뉴가 있다. 여기서 휴면계좌통합조회를 클릭하면, 내 휴면 계좌들을 조회할 수 있다. 생명보험, 은행, 손해보험, 우체국, 휴면예금관리재단의 휴면계좌를 조회할 수 있다. 휴면보험 뿐만 아니라, 은행 휴면계좌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바쁘게 생활하다보면 계좌에 잔고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한 번 쯤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 서비스이다.


    ( 휴면 계좌 통합 조회 바로가기 )


    오늘은 이렇게 생명보험협회를 통해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생명보험협회에서는 내 보험 및 보험사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 관련 통계나 현황이 궁금하다면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보험을 가입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취소할 수 있다. 보험계약 취소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보험계약 취소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