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 수수료와 세금

목차

    2021. 4. 23. 21:15

    주식을 거래할 때는 세금과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다른 자산에 비해 저렴한 편이긴 하지만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 세금은 거래세와 양도세로 구성됩니다. 세금은 앞으로 더 많이 부과될 예정입니다. 현재 기준 주식 거래수수료와 세금, 그리고 앞으로 변화까지 순서대로 다뤄보았습니다.

     

     

    주식 관련 명언 중 주식을 자주 사고팔면 좋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세금과 수수료  때문인데요. 세금과 수수료는 주식 투자 수익에 상관없이(손해를 봤더라도) 내야 합니다. 회전을 많이 할수록 이 비용은 커집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워렌버핏은 주식을 잘 모르면 수수료가 저렴한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라는 말도 했습니다. 인덱스 펀드에 투자하는 방법 중 하나는 ETF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ETF는 주식처럼 사고 팔 수 있는 펀드입니다. 코스피나 미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도 있습니다.

     

    1. 줄어드는 거래세

    현재는 매도할 때 거래금액의 0.23%를 거래세로 냅니다. 이익을 보았다면 0.23% 거래세가 부담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손해 봤을 때도 거래세는 내야 합니다. 20년에는 0.3%였지만, 21년부터 0.23%로 인하됐습니다. 2023년에는 0.15%로 낮아집니다.

     

    2. 23년부터 매매차익에도 세금 부과

     

    거래세가 줄어드는 것은 좋지만 양도세가 늘어납니다. 지금은 국내 주식에 투자할 때 대부분 양도세는 내지 않습니다. 대주주 등의 요건에 해당하는 발생 하지만 해당하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양도세는 이익을 낸 금액의 일정 비율을 세금으로 내는 것입니다.

     

    2023년부터는 매매차익에 대해서 양도세가 부과됩니다. 2022년부터 '금융투자소득세'라는 세목이 개설됩니다. 금융투자 소득에 대한 세금이 강화됩니다. 투자로 이익을 보기도 어려운데, 이익 발생시 세금을 내야 하는 것은 아픈 일이네요. 양도세는 주식 투자로 수익이 발생했을 때 년 5천만 원 이상이면 초과분에 대해 20~25% 세금이 붙습니다. 5천만 원 이하이거나 손해를 보면 양도세는 없습니다.

     

    3. 수수료는 비대면 계좌개설시 무료

    과거에는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거래 시 약 0.015% 수준의 매매수수료를 지불했습니다. 객장에 가거나 전화로 거래를 하면 수수료율이 이것보다 더 높습니다.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주식 계좌 개설하면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스마트폰으로 개설하면 되는데, 절감되는 비용을 고객한테 돌려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많은 증권사가 비대면 계좌개설시 주식 매매수수료를 평생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0,000원을 거래한다고 했을 때 거래세 23원에, 수수료 3원이면 얼마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1억 원을 거래한다고 가정하면 거래세 230,000원에 수수료 30,000원으로 적지 않습니다. 거래를 한두 번만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인데, 쓸데없는데 비용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4. 국내 배당주 투자를 한다면 ISA계좌로

    ISA계좌는 서민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만들어진 정책 상품입니다. 금융투자로 발생한 세금이 줄어들고, 나중에 낼 수 있습니다. 국내주식에도 투자가 가능하여, 배당주에 관심이 있다면 참고할 만합니다. 배당금에는 15.4% 배당소득세가 붙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도 앞으로 주식에 대한  세금이 강화될 예정이니 알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5. 해외주식 세금

    해외주식은 국내주식과 수수료 및 세금 기준이 다릅니다. 수수료도 국내 주식보다 높고, 세금도 많이 부과됩니다.

     

    마지막으로 국내주식 세금과 수수료를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 세금: 매도할 때 거래가의 0.23% (2023년부터는 매매차익에도 세금 발생)

    - 수수료: 무료 가능 (비대면 계좌 개설 시에 온라인/모바일 수수료 무료 가능)

     

    그리고 요즘 해외 주식 거래도 많이 하는데, 해외 주식은 수수료 조건이 증권사마다 상이합니다. 그리고 해외주식은 달러나 엔화 등 그 나라의 통화로 거래하기 때문에 환율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주식거래 수수료와 세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