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1. 4. 19. 07:31

    우리카드-앞면
    우리카드

    우리카드 할부수수료율은 홈페이지, 모바일앱,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할부수수료율은 개인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직접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할부는 한 번에 낼 비용을 나눠서 내는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우리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1. 할부수수료 확인 방법

    할부수수료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할부수수료율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카드 할부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리카드 홈페이지에 [ My ] - [ 수수료율조회 ]로 이동하면, 할부수수료율을 포함한 여러가지 수수료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우리카드 모바일 홈페이지나 앱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자도 우리카드앱을 통해서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해보았습니다. 확인결과 제 할부수수료율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구분 수수료율
    2개월 13%
    3~5개월 18.5%
    6~12개월 19.5%
    13~18개월 20.0%
    19~24개월 20.5%

     

    할부수수료율은 고정돼지 않고 분기별로 새로 산정됩니다. 저는 KCB와 NICE 신용점수 모두 900점대입니다. 최근에 우리카드를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럼에도 할부수수료율은 높은 편이었습니다. 우리카드는 19년에 할부수수료율이 약 1%씩 올랐습니다. 할부수수료율을 결정하는 요인은 많지만 신용점수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신용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점수는 올리는 법을 알면 일정 수준까지는 충분히 올릴 수 있습니다.

     

     

    할부수수료율 조회화면 하단에 할부수수료를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계산기가 있습니다. 500만원에 12개월 할부수수료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500만원 12개월 할부를 이용하면, 수수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계산해 봤습니다. 할부는 첫달부터 원금을 갚아나가기 때문에, 갈수록 수수료가 줄어듭니다.

     

    할부-시뮬레이션-계산기-이용화면
    12개월-500만원-할부-이용

     

    2. 500만원 12개월 할부 수수료

    총 수수료는 545,371원이 나왔습니다. 카드 할부서비스는 수수료율은 높지만, 할부를 이용하는 총금액은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수료는 예상했던 것보다는 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500만원 할부에 545,371원이면 적지 않은 금액이긴 합니다.

     

     

    3. 할부수수료 편리하게 계산해보기

    우리카드 앱에서 할부수수료를 확인하기 귀찮다면, 아래 할부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해보세요. 대략적인 할부수수료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할부이자-계산기
    할부이자-계산기

     

    4. 우리카드 할부 서비스 장점

    할부서비스의 장점은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신용카드만 있으면, 별다른 서비스 신청이나 서류를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건을 살 때 할부로 구매하겠다는 의사표시만 하면 됩니다.

     

    특히 헬스장이나 피부미용실 같은 곳은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매 후 장기가 서비스를 받아야 하는데, 이런 업체의 경우 중간에 망하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할부로 구매하였다면, 남은 할부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할부 철회항변이라고 합니다.

     

     

    5. 할부 서비스 단점

    할부의 단점은 수수료율이 굉장히 높다는 것인데요. 10% 이상의 고금리를 내고 이용해야 합니다. 12개월이 넘어가면 이자율이 20%를 상회합니다. 일반 신용대출의 금리가 3~4%인 것을 감안하면 할부수수료율은 너무 높습니다. 할부는 보통 이용금액이 몇 십만원 대로 높지 않습니다. 이용금액이 작기 때문에 실제 발생하는 할부수수료도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이용금액이 작기 때문이지 이자율이 낮기 때문은 아닙니다.

     

    신용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할부도 어떤 면에서는 대출입니다. 할부를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차라리 카드론을 이용하는 게 좋을까요? 신용카드 대출에 대한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