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윈도우 키보드 사용하기(1) - 한영전환, command키 바꾸기

목차

    2019. 1. 7. 07:25

    맥북의 키보드는 터치감도 좋고 사용하기 편리하지만, 기계식 키보드가 사용하고 싶어 졌습니다. 하지만 맥북 전용 기계식 키보드는 많이 없기 때문에, 윈도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하였습니다. 테스트해 본 결과 윈도키가 커맨드 키와 동일하게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요. 막상 사용하다 보니 불편한 점이 생깁니다. 오늘은 맥에서 윈도우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의 노트북 키보드는 익숙해져서 키를 헷갈리지 않고 잘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용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니 윈도 사용 패턴과 동일하게 키보드를 사용하게 됩니다. 맥의 키보드는 윈도우와 달라 구분해서 사용이 됐습니다. 동일한 크기와 형태의 키보드를 사용하다 보니 헷갈리기 시작합니다.

     

    다행히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바로 karabiner라는 프로그램입니다. karabiner는 키보드의 각 키 입력을 개별로 설정할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karabiner앱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키보드에서 가장 불편한 점은 command키와 한영 전환키를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선 가장 쉬운 왼쪽의 command키와 control키를 바꿔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From key에서 left_command를 To key에서 left_contol을 선택하면 됩니다. 동일하게 left_contol도 left_command로 변경합니다.

     

    command키-변경-화면
    karabiner 실행모습

     

    'Add item'을 클릭하고, 각각 원하는 키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2.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바꾸었지만,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이 때 로그를 보면 karabiner가 제대로 실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며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2019-01-06 22:33:07.037] [warning] [console_user_server] bind: Permission denied

     

    이는 맥의 보안 설정에서 프로그램 실행을 막은 것입니다. 시스템환경설정에서 [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 ]의 일반 탭으로 가보자. '다음에서 다운로드한 앱 허용'에 뭔가 메시지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Karabiner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3. 한/영 키를 바꾸기

    맥에서는 command + space bar로 한영 전환을 하지만, 윈도에서는 우측의 alt키를 눌러서 한영 전환을 합니다. 윈도 키보드를 맥에 연결해서 동일하게 사용해 보자.

     

    먼저 우측의 alt키를 F18로 변경합니다. 방법은 위의 command와 control키를 바꾸는 것과 동일합니다.

     

    한영전환
    오른쪽 alt키를 F18로 변경합니다

     

    이제 시스템환경설정에 [키보드]의 단축키 탭으로 이동합니다. 좌측의 리스트 중에서 '입력소스'를 선택하고, '이전 입력 소스 선택'의 'command + spacebar'를 더블클릭합니다. '이전 입력 소스 선택'은 한영전환을 의미합니다. 우측의 alt키를 누르면, 해당 단축키가 F18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우측의 alt키를 누르면 한영 전환이 됩니다.

     

    F18-변경
    한영전환을 F18로 변경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맥에서 윈도우 키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karabiner라는 앱을 통해서 쉽게 원하는 키로 변경이 가능했습니다. 위의 키 변경만으로 윈도 키보드를 사용하기는 아직 불편합니다. 추가로 Home과 End키, 캡처키, 잠자기 버튼을 변경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