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북 무료교육 기본편 참석 후기와 약간의 팁!

2019. 1. 20. 15:06

우리나라는 윈도우를 많이 사용한다. 그래서 디자인에 혹해 맥북을 산 뒤에 많은 사람들이 후회한다.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이다. 이런 고충을 알기 때문일까. 애플 스토어 가로수길에서는 아이폰, 아이패드, 맥북 등의 제품을 무료로 교육하고 있다.

오늘은 애플 맥북 무료교육 기본편 참석 후기와 약간의 팁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맥북_무료교육


교육은 평일, 주말에 진행되고 있다. 필자는 화요일 7시에 있는 과정을 신청해서 애플 스토어 가로수길에 방문했다. 별도 주차장은 없으니 방문 계획이 있다면 참고하도록 하자. 근처에 신구 초등학교 공영주차장이 있어 여기를 이용하면 되긴 하다.


교육 내용이 정해져 있지만, 이를 100% 준수하지는 않는다.. 참석자들의 사용경험이나 수준, 궁금해하는 것들을 참고하여 최대한 도움이 되는 교육이 되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참석 전에 그 전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한 번 정리하고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맥북_기본교육

( 과정안내모습, 가로수길의 8인 책상에서 진행한다 )


그 날 한 교육내용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 하드웨어 비교하기
  → 맥북을 선택할 때 , 정해야 하는 하드웨어 사양들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준다.


* 트랙패드 & Force Touch
  - 한 손가락으로 세게 클릭하기: 검색
  - 링크나 파일를 세게 클릭하면, 미리 볼 수 있다
  - 두손가락으로 클릭하면,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른 것과 동일하다  

  → 트랙패드를 이용한 조작 방법 중에 유용한 많았다. 포스터치는 많이 사용 안 하게 되는데 앞으로 많이 이용하면 좋을 듯 하다. 더 많은 트랙패드 명령을 알고 싶다면, [ 환경설정 ] - [ 트랙패드 ]에 가면 볼 수 있다.


* Touch Bar & Touch ID
  - [메뉴 막대] - [보기] - [Touch Bar 사용자화] : 터치바를 내가 원하는 데로 만듦
  - 제일 오른쪽에 버튼: 전원 + 지문인식

  → 터치바와 터치ID는 구형 맥북에는 없다. 새로 출시돤 맥북에 있는 기능들인데, 터치 스크린 형태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맥북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메뉴 막대 & Dock

  * 메뉴 막대: 맥 상단의 막내 모양의 메뉴
- 도움말에서 검색해서 메뉴 위치를 볼 수 있다
   - 서체보기에서 글자체, 크기 등을 바꿀 수 있다
   - 상단 우측의 막대 아이콘 위치 바꿀 때는 command를 누르면서 드래그 한다.
   - 메뉴 막대에 아이콘을 추가하려면 [시스템환경설정]에서 관련 메뉴를 찾는다 - '메뉴 막대에서 보이기'를 클릭

  * Dock: 제일 아래 부분
   - 트랙패드에서 세 손가락으로 오므리고 피면, Dock을 불러올 수 있다.
        - 구분선 넘어서는 추가가 안 된다
        - 왼쪽에는 앱들, 오른쪽에는 폴더 추가 가능


* Mission Control & 화면분할

  - Mission Control은 Ctrl + ↑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이다
  - 드래그해서 바탕화면에 옮길 수 있다.
  - 왼쪽, 오른쪽으로 옮기는 거는 세손가락으로
  - 전체 화면으로 하나를 띄워 놓고, 겹쳐 놓으면 화면이 분할 된다
  - 전체 화면모드를 지원하는 앱도 있고, 아닌 앱도 있다. +는 전체화면 지원 안 함
  - 상단의 빈공간에 드래그 앤 드롭 하면 전체화면 모드가 된다


* Finder

* 이 mac에 관하여

* 저장 장치 관리하기

* 애플.com에서 고객지원 보기


교육 시간은 1시간이지만 생각보다 짧다. 'Misson control & 화면분할'을 하고나니 시간이 모자르다. Finder는 심화과정에도 있어, 아쉽지만 교육은 마무리되었다.인터넷을 검색하고 책을 찾아보면 알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중요한 개념과 내용을 알려주고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해주어 꽤 유용한 교육이었다.


한 가지 팁을 전하자면, 7시에 기본 교육을 하고 이어서 8시에 심화 교육을 한다. 심화교육은 Finder사용이나 IWORKS에 대한 내용으로 겹치는 내용이 아니다. 그래서 교육을 참석할 예정이라면, 기본교육과 심화교육을 모두 신청하도록 하자. 가로수길이 집에서 가까우면 모르겠으나, 힘들게 갔는데 하나만 듣고 오기에는 좀 아깝다. 


이 외에도  사진촬영, 영상편집 등 유용한 교육들이 많이 있으니, 관심 있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 참조: 애플 교육 신청하러 가기


오늘은 이렇게 애플 맥북 무료교육 기본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맥북은 처음 사용하기 어려운 기기이다. 활용하기 어렵다면 애플 스토어에서 하는 무료교육에 참석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맥북을 사용할 때 어떤 단축키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가? 맥북에서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BEST5와 약간의 팁을 정리해보았다. 자세한 내용을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도록 하자.
( 참조: 맥 단축키 BEST5 & 유용한 팁 알아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