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종자돈 모으기, 절약 방법 베스트5!

목차

    2019. 2. 6. 06:30

    동전-쌓아놓은-모습

    재테크를 하려면 종자돈이 있어야 합니다. 혹자는 돈을 좇지 말라고 하지만, 여유가 없는 입장에서 한두 푼도 아쉬운 게 현실인데요. 절약하는 방법은 많지만 그중에서 제가 효과를 본 방법을 위주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재테크 종잣돈 모으기, 절약 방법 베스트 3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용 카드 사용 줄이기

    많은 재테크 책에서 절약을 위해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말라고 합니다. 신용카드는 사용한 금액을 다음달에 갚기 때문에, 소비에 대한 장벽이 낮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에 익숙해진 삶을 바로 끊기는 너무도 어려운데요.

     

    우선 신용카드는 다음달 결제 예정금액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사용금액을 줄입니다. 그리고 최대한 체크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러다 체크카드만 사용하고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통장 쪼개기를 통해서 예산을 정해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혜택 좋은 체크카드도 많습니다. 체크카드는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보다 높기 때문에 금전적인 혜택은  거의 비슷합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한다면, 혜택도 누리고 소비금액도 줄어들 것이다. 추천 체크카드도 정리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체크카드를 사용해 본 결과, 통장잔고 안에서만 소비하게 되니 불필요한 소비가 줄어듭니다. 동시에 머리로만 생각하던 소비금액과 실제 소비금액이 달랐다는 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머리로 생각했던 소비금액보다 실제 소비하는 금액이 약 1.5배 정도 더 많습니다. 아무래도 일회성 소비에 대해서는 잘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소비금액을 더 정확히 알면서, 더 절약하는 습관도 생깁니다.

     

    2. 먼저 저축하고, 남은 돈에서 생활하기

    그 전에는 한달 예산을 계획하지 않았습니다. 사용하고 남은 돈으로 저축하거나 빚을 갚았습니다. 많이 갚으면 뿌듯할 때도 있지만, 적게 갚으면 스트레스를 받고 자책하게 됩니다. 특히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더욱 관리가 안 되는 부분인데요.

     

    한 달 수입에서 미리 저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니 매월 저축이 가능했습니다. 소비는 남는 돈으로 하니 어떻게든 금액 내에서 맞추게 됩니다. 단 소비 예산을 너무 적게 잡으면 스트레스받고 얼마 못가 지치게 됩니다. 조금 여유 있게 잡는 것이 꾸준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고정비를 줄이기

     

    지출에는 변동비와 고정비가 있습니다. 고정비는 매월 정기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말하고, 변동비는 일회성으로 발생하는 비용들을 말합니다. 고정비를 줄이면 매월 지출하는 금액이 줄어들어, 저축할 수 있는 비용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생각과 달리 변동비보다 줄이기도 쉽습니다.

     

    고정비 항목은 각자 다르겠지만 필자는 통신비, 교통비, 대출이자 등의 항목이 가장 큽니다. 통신비는 알뜰폰 같은 요금이 저렴한 통신사로 옮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출이자는 금리가 저렴한 상품으로 갈아타거나, 신용점수를 올려 금리인하요구권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은 조금씩 갚을 때마다 납부이자가 줄어드는 기쁨도 맛볼 수 있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숨은 돈 찾기

    집안 곳곳에 보면 은근히 활용하지 못하는 숨은 돈이 있습니다. 제 경우는 저금통에 쌓여있는 동전들이 그랬습니다. 금액은 얼마 안 되지만 그냥 두면 점점 가치가 떨어집니다. 인플레이션  때문인데요. 그래서 계좌에 입금하고 대출을 갚았습니다. 얼마 안 되지만 이자도 줄고 집안도 정리되니 1석 2조입니다. 지금은 동전입금기를 이용하면 일일이 동전을 셀 필요도 없습니다.

     

     

    5. 안 보는 책 중고로 팔기

    집에서 활용하지 않는 물품은 중고로 팔아보세요. 저는 집에서 잘 보지 않는 책을 중고로 판매해서 꽤 쏠쏠한 이득을 챙겼습니다.

     

    재테크 종자돈 모으기, 절약 방법 베스트 3를 알아보았습니다. 돈은 인생에서 굉장히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돈에 대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기 쉽습니다. 돈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을 속물로 생각하고, 별다른 계획 없이 소비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계획을 세우고 철저히 관리하면 적은 금액으로도 높은 만족감의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절약 방법을 찾아 효율적인 소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재테크-종잣돈-모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