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처분소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나요?

2019. 2. 10. 09:43

가처분소득은 가계부채가 증가하면서, 금융사에서 중요하게 보는 요인이 됐습니다. 한국이 GDP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높다는 말도 있지요. 이런 경우 금리 인상에 대한 타격이 클 수 있습니다.

높아지는 가계부채를 조정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여러가지 규제를 하고 있는데요. 가처분소득을 살펴보는 것도 그 일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가처분소득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처분소득이란?

가처분소득은 수입에서 비소비지출을 제외한 소비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비소지비출은 소비와 직접관련이 없는 지출로 이자, 세금, 임대료 등을 뜻합니다. 가처분소득이 0원이라면 이자나 세금 등으로 내고 남는 돈이 없으므로 소비할 수 있는 금액이 없습니다. 기존에 모아둔 돈에서 소비를 해야 하므로, 향후 파산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월 300만원인데, 이자와 세금 등으로 소비와 관련없는 지출이 200만원이라면 이 사람의 월 가처분소득은 100만원이 됩니다.

 

 

 

가처분 소득은 대출조건으로도 사용됩니다

가처분 소득은 경제상황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많이 사용됩니다. 소득분배가 잘 되었는지, 경기 활성화가 되었는지 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개인이 가장 피부에 와닿는 것은 대출 심사를 받을 때입니다. 가처분 소득이 적다면 향후에 원금과 이자를 내기 어렵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신용카드 심사할 때 가처분 소득은 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가계부채 속도를 조정하기 위해, 신용카드 발급시에도 가처분 소득이 적당한지 보고 있습니다.

 

 

 

가처분 소득 계산 방법은?

우리카드의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가처분소득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세금이나 임대료 등의 다른 비소비지출은 적용이 어려워 제외하고 있습니다. 가처분소득을 적용하는 기준은 금융기관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리카드 가처분 소득 계산

  • 월가처분소득 = (연소득 - 연간 채무원리금상환액) / 12
  • 채무원리금상환액 산정방법
    • 대출이율 및 대출기간: 여신금융협회(또는 신용조회회시)에서 정하는 기준 적용
    • 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 가정

 

 

오늘은 이렇게 가처분소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보면 어려운 용어는 아니므로 알아두면 경제를 이해할 때 도움이 됩니다. 나의 가처분소득을 한 번 계산해보면, 현재 가정경제가 어떤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