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쿠다(CUDA) 드라이브 삭제(설치제거) 하기

2019. 4. 8. 07:03

딥러닝을 활용한 이미지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파이썬으로 이미지나 동영상 관련된 편집을 할 수 있는 패키지들이 많아졌다. 딥러닝을 이용하다보니 nvidia의 CUDA DRIVER를 설치해야 하는 라이브러리도 있다. 무심코 CUDA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보니, GPU가 없어 사용할 수가 없다. 가뜩이나 맥의 용량도 부족한데 안 쓰는 프로그램을 그냥 둘 수는 없다.

오늘은 맥의 CUDA 드라이버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쿠다드라이버


추천포스트



쿠다는 GPU의 명령어셋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즉 GPU가 있어야 한다. 아래와 같이 CUDA 드라이버를 설치하였지만, No GPU Detected이다. 한 마디로 사용할 수가 없다. 아쉽지만 삭제를 하기로 했다.


NO_GPU

( GPU가 없다 )


LaunchPad에 CUDA 아이콘은 않지만, Uninstall 명령을 날려 삭제할 수 있다. 우선 터미널에 접근해야 한다. CUDA Driver의 uninstall 파일은 /usr/local/bin/uninstall_cuda_drv.pl이다.


하지만,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에러메시지가 출력된다.


open$ uninstall_cuda_drv.pl

Unable to get write permissions for /Library/Frameworks/CUDA.framework/Versions/A/Headers/cudaProfiler.h. Ensure you have the appropriate permissions to uninstall. You may need to run the uninstall as root or via sudo.


이유는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root정도의 권한이 있어야 삭제가 가능하다. 그래서 앞에 sudo를 붙여서 다시 실행을 한다. 그러면 비밀번호를 물어보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삭제가 진행된다.


쿠다_삭제


오늘은 이렇게 맥에서 CUDA드라이버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터미널에서 uninstall명령을 날려 쉽게 삭제할 수 있었다.


이미지나 동영상을 딥러닝으로 돌려보려고 하니, 아무래도 맥북의 사양은 딸린다. 그렇다고 맥을 업그레이드하기에는 비용도 만만치않다. 그래서 데스크톱 PC를 조립하기로 하였다. 조립PC를 사도 되지만 PC조립이 그리 어렵진 않기 떄문이다. 케이스 등의 일부 부품은 집에 있기도 하다. 딥러닝을 위한 데스크톱 PC조립후기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맥북 세컨PC, 영상편집 PC 조립하기 )


태그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