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할부수수료 확인방법 및 장점과 단점은?

목차

    2020. 9. 2. 07:03

    카드-쇼핑
    카드-쇼핑

    유용한 신용카드 서비스 중에 하나는 할부 구매입니다. 한 번에 내야 하는 금액을 두세 번에 나눠낼 수 있기 때문에, 큰 금액의 물건을 사야 할 때 유용합니다. 할부 구매를 할 때는 할부수수료를 내야 하는데요. 요즘은 카드사 수익악화로 무이자할부도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KB 국민카드 할부수수료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국민카드 할부수수료율

    국민카드 할부수수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할부수수료율을 알아야 합니다. 할부수수료율은 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데요. 국민카드 홈페이지의 [My KB] - [예상할부수수료]에 가면 예정이용금액을 넣고 할부수수료율과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카드_할부수수료
    KB-국민카드-홈페이지

     

    KB국민카드 홈페이지는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추천포스트

     

    필자의 할부수수료율을 조회해 봤습니다. 필자는 KCB 신용등급 3등급에 KB국민카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삼성카드 할부수수료율을 확인한 적이 있는데, 그때는 신용등급이 4등급이었습니다. 신용등급이 올라서 그런지 삼성카드 할부수수료율인 16%보다 저렴한 15.28%가 나왔습니다. 각자 신용등급과 국민카드 실적이 다르기 때문에, 할부수수료율은 다릅니다.

     

    할부수수료_예상조회
    국민카드-100만원할부-이용시

     

    할부수수료율은 연간 기준이므로, 수수료율은 15.28%에 달하지만 실제 내는 수수료 금액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100만 원을 3개월 할부로 이용 시 29,058원으로 약 2.9%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연간으로 다른 대출의 이자율과 비교할 때는 수수료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신용대출이 보통 이자율이 년기준으로 4~5% 정도 하는데, 15.28%는 거의 3배에 달하는 숫자입니다.

     

     

    2. 예상 할부수수료를 알아보자!

    KB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귀찮다면, 아래 할부수수료 계산기를 이용해 보세요. 할부수수료가 대략 얼마나 나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할부이자-계산기
    할부이자-계산기

     

    3. KB카드 할부의 장점은?

    KB카드 할부라고 다른 카드사의 할부 서비스와 다른 것은 아닙니다. 할부 서비스의 장점은 쉽고 편리하다는 것인데요. 카드만 있으면 됩니다. 신청을 하거나 서류를 작성할 일이 없습니다. 물건을 살 때 몇 개월 할부로 이용할지만 이야기하면 됩니다.

     

    또 다른 장점은 구매 물건에 문제가 있을 경우, 피해를 일부 면제받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헬스클럽, 피부미용실 등의 업체는 중간에 망해서 없어지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이럴 때 할부로 구매했다면, 남은 할부 금액을 납부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할부철회항변이라고 합니다.

     

     

    4. 단점은?

    수수료율이 높다는 게 단점입니다. 카드사의 카드론보다도 수수료율이 높습니다. 수수료율만 본다면 은행의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 낫습니다.

     

    정리해 보면 구매단가가 높지 않은 물건을 살 때는 할부로 편리하게 구매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수수료율은 높지만 구매단가가 높지 않으면 실제 내는 수수료는 얼마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높은 물건을 살 때는 고민해 봐야 합니다. 다른 금융상품의 수수료율이 더 싸기 때문입니다.

     

    수수료율을 생각하면 은행의 신용대출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요즘은 은행 신용대출도 프로세스가 간소화되어 인터넷 은행의 경우 별도 서류제출 없이도 가능합니다. 신용대출 조건 및 자격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2~3개월 무이자 할부가 기본 탑재된 카드들도 있습니다. 카드사에서 부가서비스를 줄이고 있는 추세이니 무이자 할부를 자주 이용한다면, 미리 발급받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대표적으로 로카365, 로카 나누기 카드 등이 있습니다.

     

    국민카드 할부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카드의 할부수수료율은 일반 대출에 비해서 굉장히 높습니다. 내는 금액은 적더라도 이율이 굉장히 적습니다. 가급적 이용을 자제하고, 큰 금액이라면 신용대출과 같은 다른 금융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6개월-무이자-할부
    36개월-무이자-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