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별 카드발급 가능성 확인하기

목차

    2019. 5. 6. 14:57

    체크표
    체크표

    신용등급은 카드발급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입니다. 카드발급이 아니더라도 신용등급은 대출이자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평소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카드발급률은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신용등급별로 카드발급 가능성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등급별 카드발급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올크레딧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올크레딧은 KCB에서 운영하는 신용등급 관련 사이트입니다. 신용등급 조회 및 향상방법, 그리고 평점을 약간은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어 유용합니다. 카드발급 가능성을 진단하는 방법과 신용평점 올리는 방법을 차례도로 알아보았습니다.

     

    1. 신용등급에 따른 카드발급 가능성 확인하기

    싸이트에 접속한 후 [카드/대출관리] 메뉴의 [Self진단센터] - [카드발급무료진단]을 선택합니다. 회원가입을 해야 되는데, 무료회원가입으로도 해당 내용은 확인가능합니다.

     

     

    제 카드 발급 진단 결과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KCB신용등급 3등급입니다. 카드발급가능성은 86%로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특이하게 은행계와 전업계를 구분해서 발급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계 카드가 약간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은 카드발급에 적정한 수준이라, 소득확인에서 카드발급 유무가 갈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은행계가 계좌잔고 등 소득확인을 증빙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서 이러한 차이가 나지 않았을까 합니다.

     

    3등급_신용카드_발급
    신용등급-3등급-카드발급-가능성

     

    보통 신용카드 발급은 7등급 이상에 소득이 있으면 무난히 발급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용등급 6등급이나 7등급의 신용카드 발급 가능성은 어떻게 나오는지 궁금해지는 대목인데요. 참고로 체크카드발급은 신용등급과는 무관합니다.

     

    신용등급 조회는 유료회원에게만 제공됩니다. 토스를 이용하면 KCB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으니, 신용등급 조회는 토스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나라에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회사는 2군데가 있습니다. KCB와 나이스인데요. KCB신용등급은 토스 등의 모바일앱에서 나이스 신용등급은 해당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 나이스 신용등급 조회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추가정보 입력하여 신용평점 올리기

    신용평점을 올리기 위해서는 [신용관리] - [정보등록]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등록할 수 있는 정보는 소득금액, 건강보험, 국민연금, 통신요금, 공과요금, 납세사실, 모범납세자입니다. 소득이 충분함을 알리고, 각종 공과금을 성실하게 납부했다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신용평점을 올리는 것인데요. 정보를 등록하는 게 조금 귀찮다면 '통합 등록하기'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인증 후 정보를 자동으로 등록하면, 자동으로 연동된 정보가 등록됩니다. 추가정보 등록으로 평점을 올릴 수 있습니다.

     

    추가정보_등록결과
    추가정보-등록-결과

     

    입력가능한 정보 7개 중에 3개만 등록해 보았습니다. 일부 정보는 증명서를 발급해서 FAX로 전송해야 합니다. 신용평점 향상이 필요하다면 가능한 정보를 모두 등록해 보세요. 올크레딧 싸이트를 방문하고 싶다면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은 신용점수를 10개의 구간으로 나눈 것입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다음 등급의 점수 하한까지 올려야 하는데요. 신용등급별 점수구간을 알아보았습니다.

     

    신용등급별 카드발급 가능성을 알아보았습니다. KCB에서 운영하는 올크레딧 싸이트에서 신용등급별 카드발급 가능성도 확인하고, 추가정보 등록으로 신용평점도 올릴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