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opencv 설치하기!

목차

    2019. 6. 10. 05:28

    이미지 인식은 딥러닝을 적용하면서 정확도가 굉장히 올라간 영역입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면서 가장 정확하고 효용성이 많은 분야가 이미지 관련 분야이지요. 이미지는 딥러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 CPU에서 학습을 시키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미 학습된 모델을 활용하는 것은 일반 PC에서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opencv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OpenCV란?

    OpenCV는 Open Source Computer Vision Library의 약자로 오픈소스 컴퓨터 비전 및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입니다. 얼굴을 인식하고, 물체를 식별하고 이미지를 결합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지요. 각각의 영역에 대해서 고도화된 다른 라이브러리들도 있지만 이 OpenCV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opencv를 설치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현재 OpenCV교육을 홍보중이네요.

     

    opencv-홈페이지
    OpenCV 홈페이지

     

     

    OpenCV 설치 방법

    홈페이지의 Releases에 가면 설치할 수 있는 여러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하지만 파이썬에서는 pip install로 opencv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pip install opencv를 입력하였지만, 이대로는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opencv를 파이썬에서 설치하기 위해서는 pip install opencv-python를 실행하면 됩니다.

     

    > pip install opencv-python

     

     

     

    파이참을 이용한다면 파이참 메뉴에서 opencv를 선택해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참에서 opencv를 설치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세요.
    ( 참조: 파이썬을 위해 pycharm(파이참)을 써야만 하는 이유 5가지! )

     

     

    설치 후에 실제 모듈을 불러올 때는 cv2를 입력합니다. 패키지명이 opencv인데 cv2로 불러오는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헷갈리기는 하지만 cv2를 이용해야 모듈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import cv2

     

     

    오늘은 이렇게 파이썬에 opencv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미지를 불러오고 필터를 이용해 이미지를 변형해보는 작업을 해 보겠습니다.

     

     

    파이썬 활용, 파이썬 프로젝트로 할 수 있는 일들을 알아보자!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컴퓨터로 하는 대부분의 일이 가능합니다. 거기에 다양한 패키지들이 더해져 많은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웹페이지 개발에 많이

    taria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