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번호 확인하는 방법(끝자리 4자리 포함)

목차

    2023. 4. 11. 06:50

    카드번호
    카드번호

    데이터 활용이 많아지면서 그에 따른 정보보호도 중요한 영역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는 공개되었을 경우 악용할 수 있으므로 감독기관에서는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는데요. 보호가 강할수록 사용의 편의성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래서 과거보다 카드번호 등의 정보를 확인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카드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1. 카드사 모바일앱

    모바일앱을 통해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카드사가 있습니다. 지금은 일부 카드사만 가능하지만, 금방 다른 곳에서도 서비스하지 않을까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토스뱅크인데요. 토스뱅크 체크카드는 카드 플레이트 표면에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CVC 번호가 없습니다. 토스앱을 통해서만 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신한카드 모바일앱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번호 뿐만 아니 유효기간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CVC 번호는 확인할 수 없는습니다. 이는 암기하시거나 어디에 적어두어야 하는데요. 유출되면 카드 도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는다면 철저하게 보안이 가능한 곳에 하셔야 합니다.

    신한카드 카드번호 및 유효기간 조회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한카드-카드번호-확인
    신한카드-카드번호-확인

     

    2) 롯데카드

    롯데카드도 모바일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My]-[카드매니저] 화면에 가면 우측 상단에 카드를 여러 개 겹쳐 넣은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영역을 클릭하면 카드 이미지와 '카드번호 보기'라는 텍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와 휴대폰 인증을 마치고 나면,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와 동일하게 유효기간, CVC번호는 알 수 없습니다.

     

    롯데카드-카드번호-확인
    롯데카드-카드번호-확인

     

    다른 카드사는 확인해 보지 못했는데 비슷한 방법으로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 전체 카드사 확인하기

    카드번호는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이므로 금융사의 관리 기준이 높습니다. 보통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더라도 일부 또는 전체가 * 처리가 돼 있습니다. 그마저도 홈페이지에 가입이 안 되어 있다면 비밀번호 찾기 등 어려운 경로를 돌아돌아가야 합니다. 일부라도 카드번호를 확인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내카드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내카드한눈에'서비스는 자신의 금융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은행, 보험, 카드와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내카드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웹과 모바일 2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이 편리한 채널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앱스토어에서 '어카운트인포'라고 검색하면 해당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내계좌한눈에
    내카드-한눈에-사이트-예시

     

    앱을 설치하고 처음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이후에는 로그인 방식을 지문이나 간편 번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후 중간에 보면 '카드정보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카드정보조회
    카드정보조회

     

    카드정보조회 메뉴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자신이 발급받은 카드와 이용한도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각의 카드사를 클릭하면 세부적인 카드번호가 나옵다.

     

    카드사별_정보조회
    카드사별-정보-조회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가운데 4자리가 마스킹 돼 있습니다. 마스킹 기준은 카드사별로 조금 다른데, 두 번째 자리 뒤에 2개와 세 번째 자리가 마스킹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카드번호_조회
    카드번호-조회

     

    카드번호 일부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내카드한눈에'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이 발급받은 카드를 모두 조회할 수 있고, 두 번째 자리 뒤에 숫자 2개와 세 번째 자리를 제외한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증권사별로 계좌 개설 이벤트가 치열합니다. 각 증권사의 매매수수료와 비대면 계좌 개설 이벤트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조: 미래에셋,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대신증권, KB투자증권, NH투자증권, 신한금융투자,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주식매매수수료와 비대면 계좌 개설 이벤트 알아보기)

     

    Recommendation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