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Studio(알스튜디오) 초기 설정 3가지!

목차

    2019. 6. 20. 05:57

    이전 포스팅에서 R Studio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조: R Studio 설치) R Studio의 기본 설정으로도 사용하기 좋지만 자신에게 맞게 설정을 변경하면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렇게 설정을 조정하다보면 프로그램에 정도 들고 공부하는데도 더 재미가 붙지 않을까 싶다.

    오늘은 R Studio(알스튜디오)를 설치하고, 많이 조정하는 초기 설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알스튜디오



    필자가 권하는 초기 설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1. 테마를 선택하자.

    R Studio의 [Tools] - [Global Options] 메뉴로 이동하면 다양한 옵션을 조정할 수 있다. 그 중에 Appearance로 가면 테마와 폰트, 폰트 크기 조정이 가능하다. 요즘에는 블랙모드를 많이 사용하는 듯 하다. 눈이 덜 피로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Editor Theme를 선택하면 R Studio도 블랙모드로 이용할 수 있다.

    폰트는 개인적으로 Monaco가 가장 보기 좋은 듯 하다.


    에디터_테마

    ( R Studio 에디터 테마 )


    2. 텍스트 인코딩은 UTF-8로 한다.

    우리나라는 한글을 사용하기 때문에, 코딩을 할 때는 어려움이 있다. 한글의 경우 시스템마다 인코딩이 달라 문자가 깨지거나 오류가 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파이썬을 비롯해 코딩을 할 때는 UTF-8로 문자 인코딩을 지정한다.

    R Studio 옵션메뉴의 Saving옵션에서 Default text encoding도 UTF-8로 지정해야 오류 없이 사용하기가 좋다.


    텍스트_인코딩

    ( 텍스트 인코딩 )


    3. 단축키를 커스트마이징 한다.

    코딩을 할 때 단축키를 잘 쓰면 굉장히 편리하다. R Studio에도 이미 지정된 여러가지 단축키가 있다. 하지만 동일한 기능의 단축키가 프로그램마다 달라 헷갈리게 된다. R Studio에서는 단축키를 편집할 수 있다. [Tools] - [Modify Keyboard Shortcuts...] 메뉴로 이동하면 단축키를 수정할 수 있다. 참고로 필자는 에디터창의 코드를 실행시키는 단축키를 변경하였다. 파이썬 노트북에서는 주로 Shift + Enther를 이용하였는데, R Studio에서는 Commnad + Enter라 자주 헷갈리기 때문이다.


    단축키_변경

    ( 단축키를 찾기 어려울 때는 검색 기능을 이용한다 )



    오늘은 이렇게 R Studio 설치 후 많이 조정하는 초기설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주어진 셋팅대로 이용해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자신에게 맞게 설정값을 조정함으로써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각자 편리하게 사용하는 옵션들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면 좋겠다.


    프로그램은 단축키를 알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R Studio에도 유용한 단축키들이 많이 있다. R Studio에서 많이 사용하는 유용한 단축키가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R Studio 단축키 BEST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