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점수, 다음 등급 점수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목차

    2019. 6. 21. 00:18

    계단-오르는-모습
    다음-등급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됩니다. 신용등급은 개인별로 신용평가점수를 측정하고 이를 등급화하는데요. 전체 10개 등급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등급으로 신용을 평가하고 있어 다음 등급으로 가려면 몇 점을 올려야 하는지 궁금해집니다. 신용등급 점수, 다음 등급으로 가기 위한 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등급은 점수제로 변경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등급으로 판단하는 분이 많습니다. 점수보다는 등급이 구간이 적어 보기에 직관적이기 때문이지 않나 싶은데요. 다음 등급에 해당하는 기준을 목표로 하는 것도 동기부여에 좋습니다.

     

    1. 신용점수 확인하기

    우리나라에서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회사는 2군데가 있습니다. KCB와 나이스인데요. 각각의 기관에서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금융기관에서는 가장 낮은 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이나 심사에 적용합니다. 금융기관이다 보니 보수적으로 접근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요즘 토스나 페이코 등의 앱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할 수 있는데요. 신용평가사에서도 각각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신용점수도 확인하고,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팁도 알 수 있습니다. KCB는 올크레딧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되고, 나이스는 나이스 지키미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신용등급은 백분위 점수이기 때문에 등급구간이 계속 바뀝니다. 모든 사람들의 신용평가점수가 올라가더라도 상위 10~20%에 속하면 2등급이 됩니다.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신용평가점수가 그렇게 많이 바뀌지는 않아서 대략적인 등급별 점수는 알려져 있습니다.

     

     

    2. 신용등급 점수표 확인하기

    지금은 신용 등급을 관리하지 않지만, 등급별 점수 기준은 알려진 것이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금융사에서 과거 신용 등급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점수를 갖는다는 건 결국 신용점수가 오르는 것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루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은 신용평가사에서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의 경험으로 신용점수에 좋은 행동과 좋지 않은 행동으로 알려진 것이 있습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신용 점수를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를 이용하면 저는 현재 신용등급은 3등급입니다. 2등급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45점을 올려야 합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면 금융거래에서 다양한 이득을 볼 수 있는데요. 대출이 있다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신용등급 점수, 다음 등급으로 가기 위한 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등급별 점수구간은 신용등급 점수표를 이용하면 됩니다. 현재는 등급이 없더라도 신용점수를 올리는 것은 분명 의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