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점수, 다음 등급 점수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2019. 6. 21. 00:18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된다. (참조: 신용등급으로 인해 받을 수 있는 불이익 알아보기) 신용등급은 개인별로 신용평가점수를 측정하고 이를 등급화한다. 전체 10개 등급으로 이루어져 있다. 등급으로 책정하는 것의 부작용도 있어 점수 기준으로 변경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하지만, 여전히 등급으로 신용을 평가하고 있고 다음 등급으로 가려면 몇 점을 올려야 하는지 궁금해진다.

오늘은 신용등급 점수, 다음 등급으로 가기 위한 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단계상승



우리나라에서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회사는 2군데가 있다. KCB와 나이스이다. 각각의 기관에서 신용등급을 평가하고 금융기관에서는 가장 낮은 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이나 심사에 적용한다. 금융기관이다 보니 보수적으로 접근한다고 보면 되겠다.

요즘 토스나 페이코 등의 앱에서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데, 이는 모두 KCB의 신용등급이다. 나이스 신용등급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길 바란다.
( 참조: 나이스 지키미 무료 신용등급 조회하기 )

신용등급은 백분위 점수이기 때문에 등급구간이 계속 바뀐다. 모든 사람들의 신용평가점수가 올라가더라도 상위 10~20%에 속하면 2등급이 된다.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라고 이해하면 되겠다. 그래도 신용평가점수가 그렇게 많이 바뀌지는 않아서 대략적인 등급별 점수는 알려져 있다. 


평가


KCB의 경우 신용등급별 점수표를 보면, 얼마를 올려야 다음 등급으로 갈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더 정확하게 점수를 알고 싶다면 뱅크샐러드 앱을 이용하면 된다. 뱅크샐러드는 은행, 카드, 보험 등의 금융정보를 모두 모아서 보여주는 어플이다.
( 참조: 뱅크샐러드 이용후기와 활용방법 알아보기! )


다른 앱의 경우 다음 등급으로 가기 위한 점수를 알려주지 않는다. 특이하게 뱅크샐러드에서만 신용등급 조회시 상위 등급의 커트라인을 알려준다.


뱅크샐러드_초화면

( 초화면에서 신용평가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


첫화면에서 보이는 신용평가점수를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다음등급_점수확인

( 다음 등급 점수를 확인할 수 있다 )


필자의 경우 현재 신용등급은 3등급이다. 2등급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45점을 올려야 한다. 신용등급을 다시 평가하는 날짜는 10일 이후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뱅크샐러드에서는 신용등급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 수 있다.


KCB의 경우 추가정보를 이용하면 신용평가점수를 올릴 수 있다. 자세한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KCB올크레딧 신용등급조회 및 올리는 법 알아보기 )



오늘은 이렇게 신용등급 점수, 다음 등급으로 가기 위한 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대략적인 등급별 점수구간은 위의 포스팅에서 알 수 있으며, 더 정확한 점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뱅크샐러드 앱을 이용하면 됐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신용등급은 돈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참조: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