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로 분석 보고서 쉽게 만들기, R 마크다운 사용법과 팁!

목차

    2019. 6. 27. 07:48

    파이썬에는 주피터 노트북이 있어 데이터 분석할 때 유용합니다. 코드 실행 결과가 붙고, PDF나 HTML로 결과를 생성해서 보고하기에 좋습니다. R에도 R 마크다운이라는 패키지가 있어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R로 보고서 쉽게 만들기, R 마크다운 사용법과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1. R 마크다운 패키지 설치

    R 마크다운을 사용하려면 rmarkdown과 knitr 2개의 패키지를 설치해야 합니다. install.packages("rmarkdown"), install.packages("knitr") 2개의 명령어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 install.packages("rmarkdown")
    > install.packages("knitr")

     

    2. 설정하기

    초기 설정으로 바로 사용해도 좋지만 몇 가지 설정을 하면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R Stuio에서 [File] - [New File] - [R Markdwon...]을 클릭해서 마크다운 문서를 만들어 보세요. 제목을 넣고 새로운 문서를 만들면 R마크다운 문서가 열립니다.

     

    R마크다운-새문서-만들기
    R-마크다운-새문서-만들기

     

    R마크다운-새문서-옵션
    Output옵션-HTML-지정

     

    문서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Priview in Viewer Pane을 선택하면 HTML로 만들어진 R 마크다운 문서를 우측의 Viewer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Chuck Output in Console에 체크하면 실행결과가 Console에 표시됩니다. 아니면 Chunk Output Inline에 클릭하여 마크다운 문서 가운데에서 결과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대세는 Console에서 결과를 보는 것인 듯하네요. 이는 [Tools] - [Optrions] - [R Markdown]에 가서 Show output inline for all R Markdown documents를 선택 해제하면 default로 설정됩니다.

     

    R마크다운-설정-화면
    R마크다운-설정

     

     

    이제 문서 상단의 Knit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문서 전체가 실행되고 아래와 같이 Viewer창에 결과가 나옵니다.

     

    R마크다운-설정완료-화면
    설정-완료

     

     

    3. R마크다운 단축키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그렇듯이 단축키를 알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단추키를 알아보겠습니다.

     

    가) chunk생성: Ctrl + Alt + I

    R마크다운 문서에서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r}과 '''사이에 코드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청크'라고 한다. 코드는 청크 안에 작성해야 합니다.

     

    '''{r}
    str(iris)
    '''

     

    하지만 코드를 작성할 때마다 매번 청크를 만드는 것은 꽤 귀찮은 일입니다. 하지만 단축키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chunk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나) knit하기: Ctrl + Shift + k 

    R 마크다운 문서를 작성하고 Viewer Pane에서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Knit를 해야 합니다. 이 역시 단축키를 알면 편리합니다. 위의 단축키를 입력하면 문서 전체가 knit 됩니다.

     

    다) 한 줄 실행: Ctrl + Enter, chunk실행: Ctrl + Shift + Enter

    R Studio의 실행방법과 동일합니다. 청크 단위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Ctrl + Shift + Enter를 입력하면 됩니다.

     

     

    4. 텍스트 작성방법

     

    쥬피터 노트북처럼 설명을 입력할 때 마크다운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텍스를 위한 별도의 청크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텍스트를 입력하면 됩니다. 몇 가지 유용한 문법을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 #: #을 앞에 붙이면 굵은 문자 스타일로 Viewer창에 출력된다. 많이 붙일수록 더 굵은 문자로 표기된다.

    나) ---: -기호를 세 번 입력하면 줄이 표시된다.

    다) *: 글머리 기호가 된다.

     

    이 외에도 수식도 작성할 수 있고, 유용한 문법들이 많으니 사용하면서 차근차근 알아보면 되겠습니다.

     

     

    5. 추가 팁

    • 테이블 형식의 데이터를 출력할 때는 kable을 사용하면 이쁘게 나옵니다.
    • 코드 실행 시에 경고가 많이 나온다면 warings=False를 입력해서 경고는 안 나오게 하거나 나 optionㄴ(warn=1)을 입력해서 경고는 마지막에 한 번에 다 볼 수 있습니다.
    • R 마크다운 cheatsheet가 있다. 문서 작성이 헷갈리면 이를 참조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참조: R마크다운 cheatsheet 바로가기 )

     

    오늘은 이렇게 R로 분석 보고서 쉽게 만들기, R마크다운 사용법과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누군가에게 자료를 공유하기 위해 보고서를 만드는 것은 유용하지만, 때로는 귀찮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이번에 R마크다운 사용법을 잘 익힌다면 보고서를 만들고 공유하는 작업이 훨씬 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Python > R' 카테고리의 다른 글

    ggplot 문법 알아보기, aes(aesthetic)이란?  (1) 2019.07.02
    R Studio(알스튜디오) 초기 설정 3가지!  (0) 2019.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