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비트코인 리브라는 무엇이고, 향후 방향은?

목차

    2019. 7. 15. 06:00

    비트코인이 요즘 핫하다. 페이스북이라는 거대 IT기업이 비트코인을 발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에서 발행할 비트코인의 이름은 '리브라'이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른 기업들도 리브라에 대한 신뢰를 공고하게 해 주고 있다.

    오늘은 페이스북 비트코인 리브라는 무엇이고 향후 방향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리브라

     

     

     

    리브라는 무엇?

     

    우선 리브라는 페이스북이 만든 리브라 연합에서 만드는 비트코인이다. 페이스북이 주도해서 만들기는 했지만, 페이스북과 리브라를 분리해서 운영하려고 계획하고 있다.

     

     

    일정은?

     

    리브라의 출시일정은 2020년 상반기이다. 계획대로 출시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일정이 멀지는 않다.  리브라의 출시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보자.
    ( 참조: 리브라 발행 중단과 그 이유는?! )

     

     

    수익 모델은?

     

    리브라는 송금, 결제, 보유금, 데이터, 금융으로 수익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 출처: 페이스북 리브라 연합 참여 기업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 김병철, 코인데스크코리아) 참여업체들을 보면 결제시장 관련 업체들이 많다. 결제시장을 점유하고 데이터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페이스북에서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 외에도 결제수수료나 송금수수료, 금융상품 판매 등 활성화가 되면 금융회사의 수익구조에 플러스 알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최근에 리브라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페이스북의 주가가 상승하고 있다. 더불어 암호화폐의 가능성이 재조명되면서 비트코인도 같이 가격이 오르고 있다.

     

    페이스북_주가추이

    (페이스북 주가 추이)

     

    비트코인_가격추이

    ( 비트코인 가격추이 - 달러기준 )

     

     

     

    리브라의 향후 방향은?

     

    리브라의 향후 방향이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긍정적인 면과 부적정인 면을 각각 알아보고 앞으로 어떤 흐름으로 진행될 지 가늠해보도록 하자.

     

     

    먼저 긍정적인 면을 알아보자.

     

    1. 리브라 프로젝트의 참여업체

    리브라는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우버, 코인 베이스 등 28개 회원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기업들이 결제시장이나 IT서비스에서 시장 지배력이 있는 업체들로 향후 리브라의 인프라가 쉽게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게 한다.

     

    2. 스테이블 코인 형태로 발행

    리브라는 비트코인과 달리 가치가 변하지 않는 스테이블 코인 형태로 발행된다. 적립금과 준비금을 통해 가치를 고정한다고 한다. 리브라의 발행물량이나 수요, 공급에 따라 가치가 변할 수 있으나, 리브라연합에서 무조건 1리브라를 1달러에 교환해 준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물론 여기에도 달러 가치가 변하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다.

     

    3. 페이스북의 주관

    금융위원회에서는 리브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했다. 페이스북을 통한 유저와 빅데이터를 통해 범용성 확보가 가능할 것이라고 진단하고 있으며, 스테이블 코인을 통한 가격 변동성 제한 등 기존 암호화폐의 문제들을 해결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위원회 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첨부파일을 참조하도록 하자.

    ( 출처: 리브라 이해 및 관련 공향, 금융위원회, 2019.7.5, 

    190705_리브라(Libra).pdf
    다운로드

    )

     

     

    다음으로 부정적인 면을 알아보자.

     

    1. 미국 정부의 견제

    최근에 트럼프가 리브라는 '돈이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리브라 프로젝트에 기대를 하고 있는 사람들게는 좋지 않은 애기이다. 페이스북이 은행업을 하고 싶다면 은행업 허가와 금융 규제도 받으라고 경고할 정도로 강력하게 애기했다. 제롬 파워 미 중앙은행(Fed)의장도 도입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하였다. 현재 미정부는 비트코인 등의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다.

     

    2. G7의 견제

    G7은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의 7대 주요 선진 경제국들을 말한다. 최근에 이들이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암호화 화폐 규제 방법을 연구한다고 알려졌다. 암호화폐가 규정에 따라 통제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 출처: G7, 페북 암호화폐 '리브라' 집중견제 나섰다, zdnet코리아)

     

     

    위의 내용들을 정리해보면 리브라의 성공 가능성은 굉장히 높다. 리브라가 실패할 것이라는 의견보다 기존의 금융체계를 흔들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규제나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듯 하다. 미국뿐만 아니라 주요국들의 이러한 요구에 얼마나 잘 부응하느냐가 리브라의 성공에 굉장히 중요한 요소가 될 듯 하다.

     

     

    오늘은 이렇게 페이스북의 비트코인 리브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페이스북의 비트코인이라고 하기에는 비트코인과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비트코인은 완전히 탈중앙화를 하는 것으로 설계되어 있지만, 리브라는 협회 회원사들 사이에서만 거래가 인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여 추진하는 만큼 앞으로 어떻게 진행이 될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