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기, 신용평점 4점이 올랐다!

목차

    2019. 7. 20. 08:18

    신용점수-미터기
    신용점수

    신용점수를 단기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신용점수를 관리하기 위한 방법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수준에 따라 다르겠지만 단기에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저도 4점이 올랐는데요. 제 신용점수가 상승한 경험을 바탕으로 후기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저도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안들을 정리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다. 여기에는 단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에서 장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정리돼 있습니다.

     

    1. 자신의 신용점수를 알아보세요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신용점수는 KCB와 NICE 2가지 기관에서 산정하며, 필자의 경우 NICE보다 KCB의 신용점수가 낮습니다. 그래서 KCB의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앱을 통해서 쉽게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 신용점수를 위한 방법도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제 경우 신용평점이 844점에 신용등급은 3등급이었습니다. 3등급이면 낮은 편은 아니나, 2등급으로 올리면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등급 2등급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현재는 신용등급은 없어지고 신용점수로만 판단합니다. 내 신용점수가 과거에 몇 등급인지 궁금하다면 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토스-신용등급-조회-화면
    신용점수-확인

     

    2. 몇 점을 올리는 것이 좋은가

    현재는 단 몇 점이라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기준이 없다 보니 얼마까지를 목표로 하기 애매한데요. 지금은 사라졌지만 과거 신용등급을 참고하면 목표를 정하기 쉽습니다. 신용등급은 신용평점을 기준으로 매겨집니다.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있으며, 신용평점의 순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앞에서 다룬 신용등급 점수표를 참고하면 다음 등급으로 가기 위해 몇 점을 올려야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신용등급이 사라졌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그냥 목표를 정하기 어려울 때 참고하는 정도의 의미가 있습니다.

     

     

    3. 몇 가지를 테스트해 보고 평점이 변화하는지 봅니다.

    이제 어떻게 해야 신용점수가 오르는지 테스트해 봅니다. 연체가 있다면 연체금액부터 갚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연체가 없기 때문에 카드를 해지하고 대출을 상환하는 2가지 방법을 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뭔가 행위를 했을 때 바로 신용점수에 반영되지는 않습니다. 필자의 경우 약 1주 정도 시간이 지난 후에야 반영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출을 약 50만원 상환해보았습니다. 하지만 별 반응이 없어 추가로 100만 원을 더 상환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신용평점이 2점 올랐습니다. 올려야 되는 점수가 44점인데요. 이런 방법이라면 무려 3300만 원을 상환해서 2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카드도 해지해 보았는데요. 잘 안 쓰는 카드가 있어서 카드를 해지했더닌 2점이 올랐습니다. 대출 상환보다 쉽고 간단한 방법인데 2점이나 올라서 다소 의외였습니다. 하지만 필자가 가지고 있는 카드가 많지는 않으니 이 방법으로 올릴 수 있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신용점수-조회-변동-내역
    변동-내역

     

    물론 필자의 경험이 다른 사람들과 동일할 수는 없습니다. 신용점수를 이렇게 단순하게 산출하지는 않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할 수 있는 행위들을 하나씩 해보면서 평점의 변화를 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 대출 상환을 많이 해야 하지만 어차피 상환해야 할 금액입니다. 조금씩 계획적으로 접근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4. KCB 홈페이지에 추가정보 입력

    KCB 홈페이지에서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KCB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통신비 납부내역 등의 추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제 신용점수 4점 올리기 후기를 통해서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단기적으로 할 수 있는 행위들을 해보았고, 신용점수가 4점 올랐습니다. 더 높은 점수로 가기 위한 목표도 확인한 만큼 뭔가 구체적인 플랜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